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권수 Aug 17. 2021

회복력 훈련#3-끈기와자기동기부여

스스로 의미와 가치를 느끼고동기부여할수 있을 때 끈기 있게 끌고 간다

끈기는 스스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 때 생긴다.

회복력이 높은 사람은 끈기 있는 사람들이다. “끈기는 다른 말로 ‘행동으로 표출된 믿음’이다. 끈기는 역경을 이겨낼 내면의 자원이 있다는 자신감을 뜻한다.”(p79) 그러면 어떤 사람이 끈기 있는 사람일까? 스스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사람이다. 우리는 스스로 동기부여할 수 있을 때 자신감을 가지고 역경 속에서도 자신을 끌고 갈 수 있다. 자신이 이 일을 왜 하는지 알고 있을 때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끈기 있게 나아갈 수 있다. 회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스스로 어떻게 동기부여하고 있는지 살펴야 한다. 


끈기를 만드는 내적 동기

역경이라는 힘든 상황은 외부에서 동기를 얻기 힘들다. 오히려 있는 동기를 갉아먹는다. 그래서 회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내적동기를 키워야 한다. 외부의 인정이나 보상이 아니라 자신이 추구하는 목적과 목표가 의미와 만족감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래서 의미 있는 목적과 목표를 만들고 이를 추구해 나갈 때 스스로 동기가 유발되고 끈기를 발휘할 수 있다. 


자기결정성 이론에서 말하는 대표적인 내적동기는 자신이 의미를 가지고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할 때, 다른 사람과 연결되어 지지받고 공헌하고 있다고 느낄 때, 자신의 능력이 점점 유능하다고 느낄 때 동기가 고조된다. 항상 이런 내면의 동기와 상호작용하는 것이 회복력의 자산이 된다.


자신에게 의미 있는 목적과 목표를 가질 때 내적동기 유발

결국 끈기를 키우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내적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이 설정한 의미 있는 목적과 목표가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 때 역경 속에서도 끈기를 발휘할 수 있다. 나치의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살아남아 의미의 치료(로고테라피:Logotherapy)를 창시한 빅터 플랭클은 죽음의 수용소에서 살아남는 사람은 “살아야 할 이유를 가진 사람들”이라고 했다. 살아남아야 할 명확한 목적과 목표가 있을 때 사람들은 스스로 동기 부여하며 힘든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


자기 동기부여를 통해 끈기를 키우는 회복력 훈련


1. 인생 목적 선언문 만들기 

자신이 하는 일이 자신의 가치와 삶의 목적과 연결될 때 동기부여되고 끈기를 높여 회복력이 향상된다.

2. 이상적 미래의 모습 상상하기

이상적 미래의 자기 모습은 방향과 행동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해서 역경에서 길을 잃어버리지 않게 한다. 

3. 강점과 가치가 포함된 목표 계획하기

자신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목표는 주의를 집중시키고 행동하도록 동기 부여한다. 

4. 미래의 자아 만나기

자신이 원하는 자아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토대로 미래의 자신과 대화하고 질문하면서 어려움을 극복하게 한다. 

※ 구체적인 회복력 훈련 방법과 설명은 다음 회에 이어집니다. 

회복력 훈련 구조와 순서는 <하버드 회복탄력성 수업>의 내용을 참고하며 페이지 표시는 이 책에서 참고한 것임.



매거진의 이전글 회복력 훈련#2-유연성을 키우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