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인지, 조절 능력을 향상해 주는 전두엽 훈련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통합 두뇌 건강 훈련법,
명상, 뇌 건강 운동, 두뇌 자극, 두뇌 계발, 긍정심리를 활용한 통합 두뇌 건강 훈련을 소개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뇌는 전반적으로 위축된다. 뇌 세포가 소멸되고 이를 연결하는 시냅스도 감소한다. 그래서 기억력과 인지기능이 감소하고 조절 능력도 떨어진다. 아래 치매에 걸린 뇌를 보면 상당히 많은 대뇌피질이 축소된 경우를 볼 수 있다.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와 이성적 판단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크게 손상되어 기억력과 판단,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행동을 억제 및 조절하는 기능은 전두엽에서 이루어지는데 전두엽의 활성도가 떨어지면 감정, 충동, 행동을 억제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 하지만 뇌는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활성화되는 가소성(plasticity)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자주 활용하고 연습하면 문제가 없다. 평소 뇌의 연결 상태가 잘 되어 있으면 <뇌 예비용량>이 늘어나 본래 기능을 담당하는 뇌 세포가 파괴되어도 기능적으로 문제를 느끼지 않는다.
가위, 바위, 보에서 이기는 것을 바로 답하지 않고 숫자로 답한다. 아래 그림에서 바위(1), 가위(2), 보(3)으로 빈칸에 이기는 숫자를 넣는다. 기존의 패턴을 숫자로 대체하여 머릿속에 띄워놓고 입력하면 된다. 주의 집중과 조절, 반응 억제, 행동조절력을 향상할 수 있다. 한 번 시작하면 천천히 하더라도 끝까지 해야 한다.
이번에는 숫자 대신에 기호로 대체해서 해 보자. 원, 세모, 네모를 띄워놓고 이기는 기호를 입력하면 된다. 처음에 살짝 봐 가면서 해도 좋다. 정답을 맞히는 것보다 뇌를 자극하고 활성화시키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