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으로 뇌와 내장기관을 자극하고 마시지 하는 하루아침 시퀀스
정교한 뇌의 발달은 정교한 손놀림과 연결되어 있다. 손(손가락)은 뇌의 가장 많은 영역과 연결되어 있고 손을 정교하게 사용하면서 사고를 확장해왔다. 손은 단순히 동작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이 서로 연결되고 상호작용하면서 제어하기 때문에 뇌 영역을 능동적으로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좌우뇌 균형과 함께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뇌를 활성화시키고 고차원적인 정신 과정을 담당하는 전두엽을 활성화한다.
특히 손가락 끝은 폐, 대장, 위, 심장, 소장 등 내장기관과 연결되면서 혈자리가 시작되는 정혈이 위치해서 내장기관을 자극하고 마사지하는 효과가 있고, 말초신경을 자극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피부를 맑게 하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어 매일 아침 하루를 시작하는데 이만큼 좋은 스트레칭 운동이 없을 것 같다.
1. 손톱의 뿌리 부분은 내장기관과 연결된 정혈로 뇌 자극과 함께 내장 기관을 마사지해주는 효과가 있다. 오른손과 왼손 모두를 가볍게 누르며 마시지를 해준다. 10초간 누르고 풀었다가 가볍게 마시지.
2. 각 손가락 전체를 돌아가면서 마사지해 준다. 뇌와 말초신경도 자극되어 몸 전체가 풀리는 느낌이 든다.
3. 손가락 전체를 앞뒤로 가볍게 스트레칭해 준다.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며 느끼면서 스트레칭한다.
4. 손바닥과 손가락 사이의 눌러주며 뭉친 부분을 가볍게 풀어준다.
5. 손가락 사이를 엇갈려 치면서 가볍게 마사지해준다.
6. 손목을 여러 차례 부딪히며 자극을 준 다음 깍지를 끼고 돌려준다.
손목을 가볍게 두드리는 것은 신경안정에 좋고, 손목을 돌리면 손과 연결된 신경을 유연하게 만들어 준다.
1. 손가락 접기
오른손은 엄지, 왼 손은 소지(새끼손가락)로 시작해서 번호를 세면서 순서대로 접어 준다. 순서대로 접었다가 다시 순서대로 펴준다. 반대로 오른손은 소지(새끼손가락), 왼손은 엄지로 시작해서 순서대로 접었다 펴준다. 주의집중, 행동억제, 좌우뇌 균형을 키워준다. 이것은 누구나 쉽게 가능하니 빠르게 손가락을 풀어준다.
2. 손가락 엇갈려 접기
손바닥을 펴고 오른손의 엄지를 먼저 접어 놓은 상태에서 순서대로 접는다. 오른손의 검지(2번째)를 접을 때 왼손은 엄지를 접기 시작한다. 접었다가 같은 역순으로 다시 펴준다. 주의집중, 행동억제, 좌우뇌의 균형 등 뇌를 적극적으로 자극하게 된다.
3. 손가락 사이 돌리기
손가락 세워 붙이고 엄지부터 소지(새끼손가락)까지 돌린다. 3,4번째 손가락은 잘 되지 않으니 천천히 호흡을 가다듬으며 한다. 결과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는 것 자체가 중요!
위 3가지가 모두 포함되어 가장 잘 시연한 영상을 소개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_Z2WOaTY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