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데이팔팔 Dec 11. 2023

유산소 석 달 후기

스트레스는 수용성


비장한 마음으로 시작하지는 않았으나 얼레벌레 석 달을 채우게 된 소감 : 매우 뿌듯하며 나 자신이 아주 자랑스럽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 데 며칠의 시간이 걸릴까? 석 달쯤이면 유산소 운동이 내 평생을 함께 할 습관이 되었다고 감히 말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뜀박질과 계단 오르기가 지금까지 내가 접했던 그 어떤 운동보다 스트레스에 효과적이라는 거다.

그전까지는 복싱이 제일 그랬다.


복싱은 내가 이십 대 중반 사회 초년생이었던 시절 6개월 정도 체력증진을 목적으로 했었는데,

제자리에서 스텝을 밟으며 샌드백을 치고 있자면 내가 무슨 이 세계 힘의 최강자라도 된 마냥 어깨에 힘이 들어갔다.

스파링을 하다가 어쩌다 한번 우연히 코치의 옆얼굴이나 턱 밑으로 우연히 내 주먹이 정확히 꽂힐 때, 그때의 쾌감이란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

그 맛에 중독되어 정말로 생활체육인 대회에 나가볼까도 생각했었다. 내가 사람을 때리는 것을 이렇게 좋아했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그때는 열심이었다. 퇴근 후에 복싱장에 가면 하루 한 시간은 너끈히 글러브를 끼고 뛰었으니 운동량이 상당했는데, 그래서인지 갈수록

식욕이 너무 돋는 거다. 어느 날 갑자기 엄마가 ” 니 등드리가 너무 커졌다. “ 했고, 어쩐지 입던 옷들이 조금씩 타이트해진 것을 느끼며

그렇게 복싱을 그만두게 되었다.

그만둔 이유를 이것으로 일축할 수는 없으나 체력증진과 더불어 맞게 된 식욕증진, 그에 따른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체중 증가가 가장 큰 이유였던 것은 맞다.

(실제로 복싱을 하기 전에 입던 쟈켓들은 그 이후로는 영 못 입게 되었다. 체중을 그 이전으로 돌려놔도 마찬가지다. 진짜로 골격이 커져버린 걸까?)


샌드백이나 사람을 두들기는 행위는 없지만 어쨌거나 뛰어야 한다는 점에서 복싱과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유산소 운동은 닮아있다.

한참을 정신없이 뛰고 나면 말도 못 하게 숨이 찬다는 것도, 그리고 나도 모르는 사이 땀에 흠뻑 젖어있는 것도 말이다.

희한하게도 이 힘들어죽겠는 활동에는 중독성이 있다. 사람들에 치여 너무 피곤한 하루를 보낸 때는 견딜 수 없이 헬스장으로 직행하고 싶어 진다.

얼른 땀 빼면서 풀고 싶다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스트레스는 수용성이라는 말이 영 터무니없는 말은 아닌 것 같다.

티셔츠가 땀에 절여진 채로 기진맥진 쿨다운을 하고 있노라면 일과 중에 있었던 힘들었던 일은 생각도 안 나게 된다. 몸에 열이 돌아 후끈거리면서도

개운하기 그지없다. 몸은 지치는데 마음은 정갈해진다. 이 맛에 계속한다.


오늘은 천국의 계단을 40분 동안 올랐다. 천국의 계단을 타면 100층을 오르는 것이 늘 목표였는데, 100층을 오르려면 내 기준 평균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그렇게 30분 동안 100층을 오르면 최대심박수가 180 이상까지도 올라가면서 이제 진짜 못하겠다, 하는 느낌이 절로 드는데

우습게도 그 즉시 머신에서 내려오면 1분 안에 심박수가 120 밑으로 떨어진다. 아까 힘들었을 때 그냥 조금 더 해볼 걸 하는 오기가 드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100층을 채우고도 40분 돌파해 보자 하는 마음에 속도를 줄인 채로 계속 다리를 움직였다. 힘들긴 했으나 영 못할 건 아니었다.

내일은 30분 천국의 계단, 20분은 러닝머신 위에서 달리기를 해볼까 싶다. 처음 시작할 때는 꿈도 못 꿨던 일이다. 앞으로도 이렇게 조금씩 운동량을

늘려볼까 한다. 유산소는 꼭 몸의 근육만 키우는 일이 아니라, 마음의 근육도 함께 키우는 일이란 걸 너무나 절실히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회복탄력성이라고 하던가? 요즘은 어지간해서는 마음이 힘들지 않다. 모든 운동이 공통적으로 가진 효능이 아닐까 싶다. 스트레스는 수용성이니까!




작가의 이전글 어떤 죽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