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201academ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그라운드 Oct 18. 2019

[매니저십 201]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및 활용-2부

EP 02. 고객 데이터 활용(GA, DS)

[소셜벤처 201 아카데미]는 소셜벤처, 비영리기관 등 임팩트 조직의 실무 역량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기초 이론이라고 불리는 101을 넘어,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직무 기술과 성장 단계에 있는 조직에서 고민할법한 이슈를 '비즈니스 201/ 매니저십 201/ 조직문화 201' 세 가지 모듈로 나누어 다룹니다.




갈수록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데이터 활용은 비즈니스의 필수가 되었지만 방법을 몰라 헤매는 실무자들이 많다. 이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고객 데이터 분석과 활용> 세미나가 헤이그라운드에서 열렸다.


두손컴퍼니의 강민구 마케팅 팀장의 강의로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는 총 3회 차로 진행되는데, 지난 1회 차에서는 데이터 분석 기초와 이론을 통해 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을 다루었다.(링크) 오늘 2회 차 시간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태그 매니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활용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다룰 예정이다.


|데이터 분석 툴

오늘 다루게 될 데이터 분석 툴인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태그 매니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뷰 기반으로 웹사이트 방문 고객의 행동을 추적한다. 그러나 고객이 방문 후 어떤 행동을 했는지는 트래킹 하기 어렵다.

구글 태그 매니저: 버튼 클릭 등 고객의 실질적이고 핵심적인 행동을 추적한다. 특히 URL이 바뀌지 않는 경우는 구글 애널리틱스로 트래킹이 어렵기 때문에 구글 태그 매니저를 사용해야 한다.


각각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 구글 애널리틱스 (GA)

구글 애널리틱스(이하 GA)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하는 웹로그분석 툴이다. 강민구 팀장은 실제 업무에 사용하는 계정으로 GA에 접속하여 세미나를 진행했다. 참석자들도 각자의 계정으로 GA에 접속해 실습에 참여했다.


|목표 설정

GA를 사용하려면 먼저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GA 화면 최하단 [관리] - [목표] 순으로 클릭하면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목표 설정은 20개까지만 가능하기 때문에 성급하게 설정해서는 안 된다. 먼저 Critical Path*를 짜고, 핵심 지표를 정리하여 도출한 목표를 GA에 적용해야 한다. 커머스 사이트라면 Critical Path를 따라 웹사이트 유입, 장바구니 페이지 도착, 결제 완료 페이지 도착 등을 목표로 잡을 수 있다.

* Critical Path: 최종적으로 기대하는 고객 행동(구매, 구독 등)까지 거쳐야 하는 핵심 경로

GA 목표 설정 이미지

|5가지 보고서

목표 설정에 이어서 GA의 뼈대가 되는 다섯 가지 보고서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1) 실시간 보고서

실시간 보고서는 방문자들이 어디에서 유입되었으며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보여준다.


2) 잠재고객 보고서

잠재고객 보고서는 방문자들의 연령대, 성별, 언어, 지역, 관심 분야 등의 정보를 보여준다. 또한 접속 환경(PC/모바일)이나 인터넷 브라우저와 같은 다양한 정보를 보여준다.


3) 획득 보고서

획득 보고서는 방문자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되었는지를 보여준다. 이를 통해 유입채널 별로 방문자들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다. 강민구 팀장은 획득 보고서에 쓰이는 용어들을 설명했다. (아래 표 참고)           

4) 행동 보고서

행동 보고서는 사용자가 사이트 내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보여준다. 행동 보고서를 통해 Critical Path를 검토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어느 경로에서 전환율이 떨어지는지, 즉 어느 경로에 개선이 필요한지를 알아낼 수 있다.


5) 전환 보고서

전환 보고서는 비즈니스의 주요 목표(구매, 구독 등)에 대한 전환율을 보여준다. 마케팅 실무 현장에서 많이 보게 되는 보고서이기도 하다. 중요한 보고서인 만큼, 강민구 팀장은 하위 탭에 속한 ‘목표, 전자상거래, 다채널 유입경로, 기여 분석’ 등의 내용을 비교적 상세하게 설명했다.

GA 전환 보고서의 하위 탭들


|UTM이란?

UTM은 URL을 이용해 데이터를 분류하는 파라미터라고 할 수 있다. 상세한 트래킹을 위해서는 UTM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광고가 여러 개가 있을 때는 광고별로 유입률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 그때 사용하는 것이 UTM이다. 유입 경로를 세분화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UTM은 꼭 사용하는 것이 좋다.

Campaign URL Builder(링크) 페이지에서 UTM을 설정할 수 있다. UT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코드를 사용해야 하는데,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코드를 통일하는 것이 좋다. 채널별로 “Naver_blog”, “Facebook_banner”, “Facebook_interview”와 같이 코드를 만들어두면 된다.


|정규 표현식

정규 표현식은 특정한 규칙을 가진 문자열의 집합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형식 언어이다. 규칙에 따라 .?+*|^$()[]-\ 등의 기호를 사용하면 원하는 형태의 URL을 만들 수 있다. 정규 표현식 규칙(링크)은 곁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면 좋다. 

예를 들어, 결제 방법 중 ‘무통장 입금’과 ‘카카오 페이’를 구분 없이 하나로 트래킹 하고 싶다면 정규 표현식을 사용하면 된다.

.../payment.request로 표현하면... payment/request/kakaopay와 /payment/request/withoutbank URL을 통합으로 트래킹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목표 설정이 가능해진다.



2. 구글 태그 매니저

GA에 이어서 이번에는 구글 태그 매니저(이하 GTM)를 살펴보았다. GTM은 GA와는 달리 URL 기반이 아니라 행동 기반으로 트래킹 하는 툴이다. 버튼 클릭과 같은 이벤트는 GA로는 트래킹 할 수 없으며 GTM을 사용해야 한다. GTM에서 주로 사용하는 탭은 [변수], [태그], [트리거] 이렇게 세 가지다.

변수는 제품 이름, 가격 값, 날짜 등 바뀔 수 있는 값을 말하며,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지를 결정한다.

트리거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조건을 말한다. [트리거 유형 선택]에 들어가면 페이지뷰, 클릭 등의 유형을 설정할 수 있다. “문의하기” 버튼 클릭을 트래킹 하고 싶다면 아래 예시처럼 설정하면 된다.

태그를 사용하면 GTM에서 트래킹 한 데이터를 GA로 전송할 수 있다.

트리거 설정창 이미지



3.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데이터 분석 도구인 GA와 GTM에 이어서, 이제 분석한 비즈니스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인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이하 GDS)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강민구 팀장은 GDS에 접속하여 참석자들에게 기본적인 사용법을 보여주었다. 보고서 생성 후 하단의 [새 데이터 소스 만들기]를 클릭하면 GA, 스프레드시트 같은 파트너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다. 연동 후 [차트 추가]를 클릭하면 다양한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GDS는 몇 가지 장점이 있다. 디자인 편집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프레젠테이션에 사용하기 좋다. 또한 스프레드시트 내용이 업데이트되면 GDS에 연동해놓은 그래프에도 자동으로 반영된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화면

지난 1회 차 시간에 데이터 이론 강의를 듣고 나서 ‘실무 현장에서는 어떤 툴을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들었었는데, 이번 2회 차 시간을 통해 그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다.

비록 한정된 시간에 세 가지 툴을 살펴보느라 깊이 있게 다루지는 못했지만, 각각의 기능과 특성을 압축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중에서도 구글 애널리틱스는 비교적 많은 시간을 할애한 만큼 한층 더 깊이 있게 들여다볼 수 있었다.

마지막 3회 차 시간에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활용법과 대시보드 만드는 방법을 살펴볼 예정이다.



소셜벤처 201 아카데미 상세 : blog.naver.com/riblog (블로그 내 '소셜벤처 201 아카데미' 카테고리)

매거진의 이전글 [매니저십 201]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및 활용-1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