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순 Aug 17. 2024

새로운 시작이 가져다주는 설렘

그리고 작은 응원

7월, 무더위가 시작될 때쯤 엄마가 10년간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었다. 

시원섭섭한 마음을 홀가분하다고 표현한 엄마는 한 달간 여름휴가를 보내겠다고 했다.

그러나 야심 찼던 계획과 다르게 엄마는 늘 새로운 직장을 알아보고 있었다. 쉬면서도 편치 않은 그 마음. 꼬박꼬박 입금되던 월급이란 존재가 사라지면 사람 마음은 더 급해지는 법이다. 맘 편히 한 달만 쉬라고 해도 그게 잘 안 되는 듯싶었다. 그렇게 몇 군데 면접을 보러 다니더니 결국 한 곳에서 합격 전화를 받았다. 빠르게 취직했다는 기쁨도 잠시 첫 출근 날짜가 다가올수록 엄마의 얼굴에 근심이 보이기 시작했다. 익숙하던 곳에서 나와 새롭게 시작한다고 생각하니 벌써부터 떨린다고 했다. 누구에게나 낯선 시작은 힘든 법이다.


드디어 엄마의 첫 출근날. 딸들의 응원을 받고 씩씩하고 집을 나섰다. 

오늘 새롭게 시작하는 엄마의 하루가 궁금했다. 

'잘 적응할 수 있을까?'

점심때가 되니 엄마도 새로운 동료들과 점심을 먹겠지. 또 퇴근할 때가 되니 버스를 타고 집으로 오는 중이겠구나 하고 짐작했다. 꼭 엄마의 마음처럼 엄마를 기다렸다. 

저녁 7시쯤, 엄마는 씩씩하게 웃으며 돌아왔다. 그러고는 저녁 먹는 것도 잊은 채 하루종일 있었던 일을 아이처럼 재잘재잘 털어놓았다. 그렇게 신나게 얘기를 하니 나까지 들뜨는 기분이었다.


그로부터 한 달이 흘렀다. 

엄마는 여전히 직장에 잘 다니고 있고, 사람들과 어울려 일하는 게 하나의 즐거움이 된 듯했다.

함께 하는 사람들이 좋고 보람되게 일할 수 있는 곳.

이보다 더 좋을 게 있을까?

엄마에게 좋은 기회가 와 준 것에 감사하고 

또 딸로서 오늘 하루도 묵묵하게 버텨낸 엄마를 진심으로 응원한다.



이전 20화 지나간 그림도 다시 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