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봉규 PHILIP Oct 04. 2021

[게더타운] 1:1 대화기능 · Start bubble

#엠선데이 #한봉규

엠선데이 MSUNDAY 시즌4 다섯번째 모임에서는 레트로 감성 물씬 풍기는 의자 뺏기 게임과 가족오락관 대표 게임이었던 스피드 게임을 구현해 봤습니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장지혜 선생께서 구상 설계 진행을 맡아 주셨습니다.


게더타운 기능 익히기 시간에는 'start bubble' 즉, 군중 속에서 1:1 대화가 가능한 기능을 익혔습니다.

1st 게임, 의자 뺏기 게임 준비 화면

네 개조에는 의자가 각각 세 개씩 있습니다. 둥글게~ 둥글게~ 동요를 부르며 각 조 사각형 변을 따라 움직이다가 운영자가 '앉아!'라고 소리치면 의자에 앉습니다. 물론 한 분은 탈락! 이렇게 3라운드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꽤 오래전 봄 소풍 가을 소풍 때 잔디 밭에 모여 앉아 수건 돌리기를 연상하며 잠시 추억 여행을 하고 왔습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있을 때 특정한 한 사람과 대화를 나눠야 할 때가 있습니다. 게더타운에서는 start bubble 기능을 쓰면 1:1 대화가 가능합니다. 

① 대화하고자 하는 분 아바타에 마우스를 올립니다.
②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은 창이 열립니다.
③ start bubble 기능을 클릭합니다. 
④ 기능이 실행되면 아래아래 화면 처럼 1:1 대화 상대자와 마주본 상태이니 대화를 해도 됩니다라는 의미로 바닥이 하이라이트가 생깁니다. 
start bubble 상태



이번 게임은 가족오락관 대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스피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더타운 입니다. 2개 팀으로 나누었고, 주제는 각각 음식과 영화 였습니다. 게임 방식은 

① 각 팀은 스피드 퀴즈 '음식' 룸으로 입장합니다.
② 각각 색상을 선택하고 선택한 도형으로 이동한 후 기다립니다.
③ 퀴즈 설명가는 음식이라고 쓴 보드에서 퀴즈를 확인합니다.
④ 퀴즈 설명가는 무지개 색 바 중 첫번째 빨간 색 사각형에 입장합니다. 
⑤ 퀴즈 설명가가 빨간 색 사각형에 입장하면, 그 아래 빨간 색 도형을 차지하고 있는 사람이 게더타운 화면에 나타납니다. 이 기능은 start bubble 기능이 아니고 Effect 중 Private 기능입니다. 
⑥ 퀴즈를 맞추면 퀴즈 설명가는 그 옆 주황 색으로 이동하면, 주황색 도형을 차지하고 있던 사람과 만나며, 퀴즈를 푸는 방식은 동일합니다.
⑦ 이렇게 총 7개 문제를 다 풀면 퀴즈 게임은 종료됩니다. 게임 룰에 따라 먼저 게임을 마친 팀이 승자가 되거나 빠른 시간 내에 맞춘 팀을 승자로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좌측 이미지는 스피드 게임 판이고 우측 이미지는 게임을 설계한 Map Maker 화면 입니다. 숫자와 색상을 동일하게 설계 함으로써 1:1 스피드 퀴즈가 가능했습니다. 

<좌: 스피드 게임 퀴즈판, 우: 스피드 게임 Map Maker>



엠선데이 인증샷 시그니처 이번에는 트라이앵글 포즈를 취했습니다.



게더타운에서 1:1 대화 하기 기능

▶ 여러 사람이 함께 있는 군중 속에서는 start bubble 기능을 활용한다

▶ 게임과 같은 특정한 목적 상황에서는 Private 기능을 활용합니다. 

     스피드 게임 Map Maker 참고



#엠선데이 #MSUNDAY #일대일대화기능 #startbubble #Private #레트로게임



전략컨설팅[H]




매거진의 이전글 [게더타운] 코카콜라 원더풀랜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