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세일즈플레이#14
저의 세일즈 자가진단키트를 공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세일즈가이와 고객의 성장을 돕는 LUCKY 김한규입니다.
저의 세일즈 모토는 “후회없는 세일즈를 하자“입니다. 그러한 세일즈는 제가 꾸준히 훈련해왔던, 할 수 있는 모든 세일즈플레이를 하는 것에서 옵니다.
아래 자가진단 및 평가표는 제가 매번 세일즈 미팅에 들어갈 때마다 한 번씩 들춰보는 자가진단 리스트입니다. 미팅을 마치고 회고하며 아래 자가진단 리스트에 따라 나의 세일즈가 각 항목별로 1-5점 중 어느정도인 지 빠르게 평가해보는 것이지요.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후회 없는 세일즈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항목들을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Fundamental / 스스로 고객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하고 세일즈하는가?
*라포 / Ice breaking을 잘 했는가?
*라포 / 칭찬과 인정을 통해 상호작용을 하고, 담당자를 내 편으로 만들었는가?
*라포 / 챔피언을(담당자를) 키맨 앞에서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줬는가?
*정보 수집 / 사전에 획득한 정보를 기반으로 Wrap-up을 하는가?
*정보 수집 / 일방적으로 피칭하지 않고 고객의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적절한 질문을 하는가?
*정보 수집 / 딜블로커를 파악했는가?
*정보 제공 / 시장과 산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했는가?
*설명 능력 / 모든 설명을 하지 않고 고객의 문제에 맞춰 포커스하여 설명하는가?
*설명 능력 / 세부 기능에 들어가기 전에 구조를 먼저 짚어주는가?
*설명 능력 / 고객의 언어로 쉽게 이야기하는가?
*딜 클로징 / 레퍼런스를 적절하게 던졌는가?(필살기)
*딜 클로징 / BANT를 파악했는가? 특히 타임라인을 늘어지지 않게 잘 세팅했는가?
*딜 클로징/ Next Action을 마지막에 짚으면서 끝내는가?
*딜 클로징 / 경쟁사와의 차별점을 확실하게 강조했는가?
*딜 클로징 / 고객과의 질의응답에 무리없이 대응하는가?
*딜 클로징 / 고객과의 기대치를 적절하게 조율하는가?
*딜 클로징 / 구매 전 저항에 적절하게 대응하는가?
비단 세일즈뿐만 아니라, 여러분께서는 스스로의 업무를 평가함에 있어 어떤 기준들을 갖고 계신가요? 소중한 댓글을 통해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