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빨래, 설거지, 청소
빨래 개기를 시작하자 거실 바닥에서 오빠를 따라 코어 운동을 하던 복이가 슬금슬금 자신의 옷을 가져갑니다.
남편은 소파가 비기 시작하니 냉큼 앉았습니다. 발치에 티셔츠 개켜 놓은 것을 하나 놓아줬는데 치울 생각이 없습니다. 빈 소파가 게임 자리로 딱입니다. 곧 달복이가 아빠 옆에 앉았습니다. 소파를 차지한 둘을 쫓아낼 묘수가 있습니다.
“이제 인증 사진 찍을 거야. 사진에 나온다. 하나 둘 셋! ”
당장 소파에서 사라지는 아빠와 아들입니다.
가족들이 모여 빨래를 해치웠습니다. 다툼은 없었습니다. 빨래가 적으니 모두의 마음이 너그럽습니다.
하기 싫어도 꼭 해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밥 먹고 설거지하기, 옷 빨아 입기, 방 청소하기. 의식주와 관련된 일이지요. 밥은 먹되 설거지는 하기 싫습니다. 옷은 깨끗이 입고 싶지만 세탁과 정리는 싫습니다. 편하게 포근하게 잠자고 생활하고 싶지만 청소는 하고 싶지 않습니다. 아이일 때는 엄마가 도와준다지만 홀로서기를 하게 되면, 아이들이 어른이 되면 스스로 해야 할 일입니다. 인간으로 살기 위해 직접적으로 밥 먹고 잠자는 것만큼이나 삶에 영향을 줍니다. 설거지, 빨래, 청소를 도와주는 많은 기계들이 나와있지만 여전히 사람 손을 많이 필요로 합니다.
아이들도 스스로 꼭 해야 하는 일, 꼭 배워야 하는 일이라고 인식하면 좋겠습니다. 피하고 싶고, 하기 싫은 일이 아닙니다. 꼭 해야 하는 일입니다. 생존과 관계된 일은 아니지만 삶의 질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설거지, 청소, 빨래를 얼마나 잘 하고 사느냐는 얼마나 정돈된 삶의 질을 누리고 사느냐와 직결됩니다. 그걸 주부 혼자의 몫으로 돌리기에는 너무 과합니다. 주부도 다른 할 일이 많으니까요.
씻기, 양치하기, 젓가락질 하기, 밥 예의 바르게 먹기, 가위질, 연필 잡는 법 등을 배워 익힙니다. 빨래, 청소, 설거지도 어린 시절부터 꼭 배워야 사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져야 합니다. 합니다! 이 연사 강력하게 외칩니다!
우리 네 아이들에게 집안일 시키려고 그러는 거 절대 아니랍니다. 어린이 노동현장 절대 아닙니다. 호호. 제가 꼭 악당 사장이 된 것 같습니다.
아주 손쉬운 일이라 안 해보고도 나중에 홀로서기를 하면 다 할 수 있다고요? 절대 아닙니다. 해 봐야 쉬운지 어려운지 알 수 있습니다. 해 봐야 나중에 좌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 봐야 엄마가 힘든 줄 압니다. 그리고 설거지, 빨래, 청소 3대장은 습관과 직결되는 문제라 어릴 때부터의 교육이 중요합니다. 강제로 시키기가 아닌 자신 스스로 받아들이기! 될까요? 정돈된 모습을 보여주면 보고 배울까요? 일부분 그렇겠지만 스스로 평생 하고 살아야 하는 일이라고 받아들이면 좋겠습니다. (얼른 받아들여라~~ 악마의 소리) 스스로 몸가짐, 마음가짐을 단정히 하고, 주변 정돈에 힘 쏟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이 그런 사람으로 커나가기를 바랍니다.
엄마가 할 일은요?
정돈하는 모습 보여주기.
꾀부리며 시키기.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계속 주입하기. 역시 주입식 교육이 답일까요?
악마의 술수 같습니다. 엄마는 악마의 하수인일지도 모릅니다.
‘설거지, 청소, 빨래 집안일 3대장’은 정말 악마가 설정해 놓은 삶의 미션이 아닐까 생각도 해봅니다.
그러나 모두 동의하실 테죠? 자유에는 의무와 책임이 따릅니다.
얘들아 그러니 받아들여라.
받아들여라. 블라블라~~
밥 먹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일이
설거지, 청소, 빨래란다.
우리 아이들은 스스로 밥 먹고, 씻는 것도 스스로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엄마가 다 해줘서 그렇다고 했습니다. 엄마가 해주는 일을 조금씩 아이들에게 넘겨보겠습니다. 절대 아이들에게 일을 몰아주려는 게 아닙니다.
자신의 옷은 스스로 정리할 줄 아는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먹은 후 뒷정리는 스스로 할 줄 아는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늘 주부의 성에 차지는 않습니다.
자신의 방 정리 정도는 하는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갈 길이 멉니다. 천천히 시작해 봅니다.
나의 생각이 아이를 바꿉니다. 집안일 중 자신이 해야 할 부분이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족이 함께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걸 가르치고 싶습니다. 거창한 게 아니라도 알 건 알아야 합니다. 배울 건 배워야 합니다. 남자, 여자, 어른, 아이를 떠나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해 꼭 배워야 하는 삶의 필수불가결한 일입니다. 알았지요? 가족 여러분! 남자 어른도 포함입니다.
청소, 빨래, 설거지 집안일 3대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