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익명의 새글 Jul 05. 2023

본업 오랜만

텍스트에 대한 텍스트

  안녕 텍스트, 너는 깨진 거울과도 같아서 조각조각 삶을 담고 있다. 그리고 대개는 삶보다 더 재미있지. 깨진 거울이 온전한 거울보다 더 흥미로운 것처럼. 그런데 재미를 누릴 에너지는 정작 삶에서 나온다는 게 참 아이러니하다. 불이 꺼지면 거울마저 깜깜해지는 법이다.


  뭐라도 쓴다는 것은 대단한 용기를 필요로 한다. 지금 네 앞의 내가 산 증인이다. 나는 지금 정말, 정말 힘내고 있으니까. 수 년 전의 나라면 생각할 수도 없었던 소심함이다. 과거 재기발랄한 무지는 글쓰기의 압박에서 나를 자유롭게 했지만, 뜬구름같이 들뜬 상태가 언제까지나 지속될 수는 없었다. 그렇게 어느 순간 나는 서서히 내려앉았다. 위에서 마냥 굽어보기만 했던 네 차갑고 날카로운 표면 위로. 그때 비로소 느껴지기 시작했다. 그간 퍼즐로만 여겼던 너의 깨진 단면이 피부를 파고들고 있음을 말이다.

  

  내 무게를 감당할 수 없었던 나는 너 역시 감당할 수 없었다. 당연하다. 누군가의 텍스트는 곧 나의 텍스트이다. 내가 나를 먼저 들여다볼 수 없으면 그 누구도 들여다볼 수 없는 것이다. 등단의 목전에서 주저앉은 후 나는 두려웠다. 내 언어와 내 사고의 정점이 고작 그것이었으면 어떡하지. 내가 그 이상의 것을 할 수 없는 사람이라면. 내가 더는 명징한 너를 볼 수도 만질 수도 없는, 출근길 지하철을 오가는 낯선 타자 중 하나가 된다면. 그게 타자인지도 모르는 안온하고도 죽은 눈의 일상의 일부가 되어버린다면.


  그럼에도 나는 수 년을 돌아 이것이 내 본업임을 인정한다. 이것은 어쩌면 고집스러운 하나의 선언일지도 모른다. 지난 몇 달간 나는 가장 고통스러웠던 너를 겪었다. 대학원 졸업을 목전에 두고, 내게 가장 버거운 주제를 고집스레 껴안고, 나는 어떻게든 너를 감당할 수 있는 나의 자격을 증명하려고 몸부림쳤다. 변화가 넘쳐흐르는 많은 소재들이 내 일신에 깃들었다. 그래도 부도체마냥 나는 어떻게든 그것들을 차단하려고 애썼다. 네가 나에게 흐르는 유일한 것이어야 했으니까. 반드시 그래야만 하는 시기였다. 그땐 그랬지. 그러면 지금은?


  다 지난 지금은 적당히 괜찮아. 돌연하게 괴물화된 너를 겪은 몇 달은 내게 당혹스러운 만큼 나름 의미가 있었다. <달콤한 인생>의 주인공처럼, 지난 몇 달은 내게 끊임없이 불을 껐다 켰다 하는 시간이었다. 내가 스위치를 끈 채로 이야기를 마무리하지 않아서 다행이야. 나는 거울 앞에서 나를 다시 본다. 그리고 내가 보는 너를 본다. 나는 너를 제대로 보았다고 생각해. 지난 몇 달을 거쳐 너와 화해를 도모해 왔다고.


  이제 나는 새로운 너를 만나고 싶어.

이 다음에 만날 너는 수 년 전의 너와 비슷하고도 다르리라는 기대에 가까운 예감이 든다.

이 예감은 인위적인 다짐이기도 하지만, 이렇게 다짐할 수 있는 행동 양식 자체가 하나의 징후이기도 하다.

내 사유가 어디론가 향하고 있다는. 그게 어딜까? 확실한 것은,


  너는 가슴 뻐근하게 재미있고 나는 그런 너를 포기할 생각이 없다는 것이다.

영화이기도 웹툰이기도 시이기도 게임이기도 한 너를.

흑암 속 찰나라도 달빛이 내려앉은 이상 너는 반드시 무언가를 비추며 반짝거리게 되어 있으니까.


  이 세상 모든 너와 나는, 우린 앞으로도 계속 만나게 될 거야.

또 보자, 텍스트.

작가의 이전글 생일 축하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