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는 왜 이렇게 사는 게 힘들지, 하는 사람들에게

by 하이디어


"사는 게 지나치게 힘드네요. 제가 원한 건 그냥 사는 것뿐인데도요."

당신은 크게 한숨을 쉽니다. 숨에 실려 당신의 영혼이 흘러나올 것만 같습니다.

우리 모두 언젠가는 마지막 큰 숨을 내쉬고, 그 숨을 통해 영혼이 나비가 되어 몸으로부터 자유로워지겠죠. 나는 아직 당신이 그때가 아니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어떻게 살면 조금은 덜 힘들게 느껴지실 것 같으세요?"

"아침에 일어나면, '아! 하루가 시작됐다. 오늘 이런 걸 해볼까?' 하면서 시작하고 해보고 싶은 걸 해보는 거요."

"그럼, 원하는 하루가 시작되었다면, 그 하루가 시작되었다는 걸 어떻게 알아차릴 수 있을까요?"

"...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에 대해 고민하지 않고, 이미 일어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당신은 말을 덧붙입니다. "그런데, 잘 모르겠어요. 그런데 지금은 제가 원하는 하루가 어떤 건지도, 침대에서 일어나는 게 무슨 의미인지도 모르겠어요. 왜 저만 이렇게 사는 게 무겁게 느껴지죠?"


저는 오늘 당신에게 천 가지 악마가 있는 방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주려 합니다.



지금 우리는 천 가지 악마가 있는 방이 시작되는 문 앞에 서 있습니다. 이 방에서 우리가 얼마나 시간을 보낼지는 모르겠지만, 분명한 건 이 문을 열고 방에 들어간 후 다시 반대편의 문으로 나올 때에는 '깨달음'을 얻는다는 점입니다. 어려운 건 없습니다. 그저 문을 열고 들어가기만 하면 됩니다. 여러분이 방 안에 들어서면 뒤에서 문이 닫힐 것이고, 닫힌 문은 안에서 열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방 안에 들어선 뒤 다시 방을 나오기 위해 할 수 있는 건 오로지 방을 가로질러 반대편에 있는, 유일하게 잠겨 있지 않은 문을 찾아 나서는 것뿐입니다.


그 방엔 정말 천 가지 악마가 있습니다. 그 악마들은 당신에게 최악의 두려움을 하나씩, 천 개를 끌어낼 것입니다. 방 안에 당신이 발을 들여놓자마자 시작됩니다. 그리고 방을 나가지 전까지는 멈출 수 없습니다. 누구도 당신을 방 밖으로 꺼낼 수 없고, 그저 당신은 홀로 그 두려움을 감당해야 할 뿐이죠. 당신의 두려움이 무엇이든지 악마는 당신의 마음을 읽고 그 두려움의 환상을 실제로 만들어낼 것입니다. 당신은 그것이 실제인지 허상인지 전혀 구분할 수 없어, 방 안에서 엄청난 고통을 경험하게 되죠. 들어가는 순간, 후회할지도 몰라요. 고통에 압도당해 방 밖에서 자유로웠던 자신을 잊을지도 몰라요. 슬프게도 그 방에 들어갔던 몇몇 사람들은 그 방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기도 합니다.


당신은 그 방에 꼭 들어가지 않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방은 100년에 한 번 열리므로, 이번에 그 방을 들어가지 않는다면 앞으로 100년을 더 기다려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깨달음을 얻기 위해 그 방에 들어가기 원한다면, 두 가지를 염두에 두세요.


첫 번째는 그 천 가지 악마가 당신에게 펼치는 두려움은 실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당신의 마음이 만들어내는 허상일 뿐, 그 허상을 실제로 받아들이지 마세요. 당신을 힘들게 하는 건 당신의 마음이 만들어내는 허상이라는 걸 꼭 기억하세요.


두 번째는 그 방에 들어서면 계속 반대편 문을 향해 발걸음을 멈추지 마세요. 당신을 방해하는 것이 무엇이든, 어떤 걸 보고 어떤 소리를 듣든지, 당신의 기분과 생각이 무엇이든지 간에 계속 걸어갑니다. 계속 걷다 보면 결국에는 반대편에 다다르게 되고 그 방을 나가는 문을 찾아 나오게 될 거예요. 그리고 그 방을 나오는 순간, 지금껏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해방감과 깨달음을 얻을 거예요.


이 이야기는 티베트 라마교에서 100년마다 열리는 의식으로, 수련생들이 깨달음을 얻기 위해 거쳐야 하는 의례에 대한 것입니다. 저는 이 이야기가 우리의 삶과 참 닮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삶이 천 가지 악마가 있는 방이라고 하면 처참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괴로움에 빠지는 순간 그 방에 들어서는 것 같지 않나요? 저는 당신이 천 가지 악마가 있는 방에 있다고 말하려는 게 아닙니다. 중요한 건 우리가 천 가지 악마가 있는 방에 있다 하더라도 계속 걷다 보면 그 방을 나가는 문을 찾을 수 있다는 거예요.


당신이 힘들 때마다 이 방을 떠올려주세요. 천 가지 악마가 있어도, 끝까지 걸어 나가는 용기를 가진 사람은 결국 자유를 찾습니다. 당신 또한 그 문을 찾을 것입니다.



저는 당신이 지금 어떤 상황을 겪고 있더라도 걸음만은 멈추지 마시기를, 속도가 조금 늦어지더라도 계속 걷길 바랍니다.





*천 가지 악마에 대한 이야기는 [해결중심치료로 상처 치유하기]의 일부를 각색한 것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