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마케팅, 진실성이 답이다

by 글쓰는 천사장

병원 마케팅 어렵습니다. 특히 병원홍보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마케팅 전문회사들도 치과마케팅은 어렵다고 합니다. 매월 고정적으로 마케팅 비용을 투입하지만, 밑 빠진 항아리처럼 상담문의 전화도 없습니다. 신기하게도 홍보 효과로 신환 환자가 내원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효율을 판단하기도 힘듭니다.


마케팅은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홍보수단은 수시로 변화하고 있으며, 어떤 방법이 효율이 좋다고 하면 모든 병원들이 똑같은 수단으로 하게 됩니다. 특히나 잘 되는 병원에 대해서는 주변에서 시기질투가 있게 마렵니다. 사진부터 문구까지 심의받아서 진행하는 홍보지만 문제가 될 만한 것을 찾아서 협회 또는 보건소에 민원을 넣습니다.


여러 치과에 근무하면서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진행하고,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공중파 방송부터, 인터넷 광고, 바이럴, 앱광고, 버스, 지하철 광고 등 나열하기도 힘들 정도로 다양한 마케팅 수단이 있습니다.


과연 마케팅 비용을 많이 지출하는 병원에서는 모든 마케팅을 다 활용할까요? 아닙니다. 효율을 판단해서 병원 진료 특성과 환자의 성향, 그리고 수시로 홍보 수단에 변화를 주면서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예산이 많아서 환자가 많은 것이 아니라 투입 비용 대비 그만큼의 매출이 나오는 것입니다.


저는 마케팅 전문가는 아니지만, 로컬 병원과 예산이 적은 병원에서는 진실함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외부 마케팅 업체를 통해서는 전문용어로 노출이 잘 되도록 SEO에 맞춰서 타깃에 맞는 키워드들로 꾸준히 홍보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와 별도로 허위가 아닌 진실성 있는 글과 내용들로 노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가 했던 방식은 제 개인 블로그에 병원 소식글을 자주 올렸습니다. 치과가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병원 소식을 제가 직접 사진도 찍어서 게시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외에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채널에 소소한 일상이지만 공유했습니다. 특히 애사심 있는 직원이라면 진실된 글로 게시를 하면 좋습니다. 직원들 브이로그가 반응이 좋았을 때가 있었습니다. 직원 마음에서 자발적으로 하는 글과 치과 마케팅 팀에서 요구하는 것은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보는 사람들은 알 수 있습니다. 이게 홍보 영상인지, 직원 개인 영상인지를요.


가끔씩 저는 블라인드 앱에도 접속해서 치과 치료 물어보시는 분들에게 답변을 달아 드리기도 했습니다. 강남역 부근, 서초역 부근 등 근처에 근무하는 직장인이라면 회사 근처 병원을 알려달라는 분들이 많습니다. 진실되고 도와주고 싶은 마음으로 답변을 달아주는 직원이 있다면, 정말 감사하게도 내원해 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지금의 병원 마케팅은 환자들이 이미 알고 있습니다. 돈을 들인 것인지 아니면 홍보성인지. 무엇보다 환자들은 홍보글 하나만 보고 병원을 내원하지 않습니다. 특히 미용목적으로 내원하게 되는 교정환자의 경우에는 가격도 중요하지만 진실성을 더 높게 생각합니다. 교정병원에 대한 좋은 글보다 나쁜 글이 더 많이 깔려있는 인터넷 상황에서는 진실된 글이 널리 퍼져 있으면 좋습니다.


무엇보다 마케팅은 누적의 힘입니다. 단시간에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꾸준함으로 통해 안정적인 매출이 최고입니다. 블로그 하는 사람들은 매일 하루에 1개씩 게시글 포스팅을 합니다. 1일 1포라고 하지요. 1년이면 365개의 게시글이 쌓이는 동안 블로그 이웃은 매일 늘어납니다. 병원 마케팅도 똑같습니다. 직원 1명이 일주일에 1개씩 병원 일상글을 올린다고 하지만, 애사심 많은 직원 10명이면 일주일에 10개의 게시글입니다. 마케팅 회사에 일주일 10개, 한 달에 40개 게시글을 바이럴 해달라고 하면 400~500만 원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직원들에게 복지혜택이나 회식비 등으로 지원하면서 블로그 활동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많은 병원들, 특히 치과에서 워크숍을 주기적으로 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블로그 또는 SNS 게시글을 통해 진료 관련 글은 아니지만 병원이 노출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병원 매출과 관련이 있냐고 묻는다면, 확인된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환자가 병원에 상담 내원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정보를 찾아보는지를 고려하면 진실된 글 하나의 효과는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아주는 것처럼 중요한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연매출 300억 치과경영관리자 노하우> 전자책 출간을 위한 내용들입니다.

keyword
이전 11화일잘러, 중간보고만 잘해도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