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엄마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un Dec 21. 2022

산타는 괴로워

산타를 믿는 나이

올해도 어김없이 12월의 스페셜 데이, 크리스마스가 3일 앞으로 다가왔다. 나의 어릴 적 크리스마스를 떠올려 보면 초등학교 3학년 때 살포시 내 머리맡에 선물을 두고 나간 존재를 알게 되었던 그날을 잊지 못한다.

난 그날 그동안 애써 부정해 왔던 ‘산타는 엄마, 아빠야!’라는 사실을 인정해야만 했다. 그 마지막 선물은 커다랗고 하얀 곰돌이 인형이었다. 그 후론 산타할아버지에게 편지를 쓴다던가 소원을 비는 일은 없어졌다. 산타가 사라진 나의 크리스마스 풍경은 온 가족이 거실에 모여 먹고 싶은 주전부리를 마음껏 먹으며 TV에서 방영해주는 특선영화를 늦게까지 보는 날이 되었다.

성인이 되고 나서의 크리스마스는 친구나 애인과 보내는 휴일 정도였다.


다시 산타의 존재가 등장한 건 아이가 생기고 나서부터였다. 고사리 같은 두 손을 모으고 산타할아버지에게 소원을 비는 아이의 소망을 부모라면 모른 체 넘어갈 수 없을 것이다. 그렇게 나는 산타가 되었고, 24일 밤 아이가 잠든 시간에 몰래 포장한 선물을 트리 아래 두었다. 그리고 ‘24일 밤엔 빨리 자야 산타할아버지가 오신다.’는 협박을 빌미로 나와 신랑은 공동 육아 동지로서 서로 고생한다며 위로주를 곁들인 이브의 밤을 보낼 수 있었다. 그렇게 우리 집엔 거대한 레고들이 쌓여 나가기 시작했고, 그럼에도 난 아이가 오래오래 산타를 믿는 아이로 자라길 바랐다. 그런데 올해, 내가 산타의 존재를 인정하게 된 그 나이가 된 아이에게 산타의 존재를 밝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에 봉착했다.


요것이 알면서도 산타를 믿어야 선물을 받을 수 있으니 믿는 척하는 거다! 친구들 사이에서 바보 된다!라고 말하는 신랑은 아이에게 “넌 이제 그만 선물 받아도 될 거 같아.”라고 말했단다. 그날 밤 아이는 울적한 목소리로 “엄마, 아빠가 난 이제 산타할아버지한테 선물 안 받아도 된대.”라는 말을 들었고 오래오래 산타를 믿는 아이였으면 좋겠다는 나의 생각이 순간 강하게 나의 뇌리를 장악해버리는 바람에 “산타할아버지를 믿는다면 받을 수 있지 않을까?”라고 말해버리고 말았다.

“그렇지?”라며 신나 하는 아이를 보고, 난 아이가 말한 레고를 어김없이 올해도 주문한다. ‘넌 어쩜 산타할아버지한테 그 비싼 레고만 받고 싶은 거니…’ 주문을 하며 왜 10살에 산타가 마지막이 되었는지 비로소 깨닫는다.


아이를 키우며 힘들어도 이겨낼 수 있게 해 준, 나에게 걸었던 주문이 있다. “너희만 행복하다면…”.

하지만 이 주문은 아이가 커감에 따라 “엄마, 아빠도 행복하자.”로 변하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하늘인 나의 아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