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윈 스미스 외과 파피루스 (Edwin Smith Papyrus)
지난 글에서는 에버스 파피루스를 소개했는데 오늘은 고대 이집트의 또 다른 의학서인 에드윈 스미스 외과 파피루스에 대한 이야기를 할 겁니다.
Edwin Smith 외과 파피루스는 기원전 약 1600년경, 이집트 제2중간기(16~17왕조)에 작성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그 내용은 훨씬 이전인 구왕국 시대(기원전 3000~2500년)의 지식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문서에 사용된 고어와 해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파피루스는 1862년, 미국의 이집트학자 에드윈 스미스(Edwin Smith)가 룩소르에서 한 상인에게서 구매하면서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이후 그의 사망 후 뉴욕 역사학회에 기증되었고, 현재는 미국 국립 의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 파피루스 원본 사진을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ayback.archive-it.org/7867/20190220143708/https:/ceb.nlm.nih.gov/proj/ttp/smith_home.html
이 파피루스의 앞면(Recto)에는 머리에서 시작해 목, 팔, 몸통으로 이어지는 해부학적 순서로 총 48건의 외상에 대한 외과적 처방이 서술되어 있고, 뒷면(Verso)에는 8개의 주문과 5개의 약물제조법이 쓰여있습니다.
그중에서 아주 흥미로운 4번째 약물 제조법은 21번 컬럼의 9행부터 22 컬럼의 10행에 나오는데 노인을 젊어지게 하는 비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분량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상형문자는 따로 보여드리지 않고 내용만 알려드리겠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시도해 보시고 과연 효과가 있는지 저에게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것 말고도 애드윈 스미스 파피루스에는 피부를 아름답게 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이 방법은 재료를 구하기도 비교적 쉽고 직접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궁금하시면 제 브런치 구독자를 100명으로 만들어 주십시오. 상형문자와 함께 아주 자세하게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