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귯다르타 May 07. 2021

합리적으로 일하면 합리적으로 망한다.

우아한 형제들을 통해 배우는 일을 되게 하는 법

To. 자금도 부족하고 인력도 부족한 조직에서 일을 되게 해야 하는 누군가와 나에게


난 네이버가 손에 흙을 묻히지 않을 것을 알았다.

우아한 형제들의 김봉진 의장은 초창기 시절 "네이버가 이 비즈니스에 들어오면 어떻게 할 거냐"는 질문에 아래와 같이 답했다고 합니다.

"네이버가 무섭긴 하다. 하지만 난 네이버 출신이다. 난 네이버가 손에 흙을 묻히지 않을 것을 알았다. 즉, 네이버가 직접 아파트를 다니며 음식점 전단지를 수집하지는 않을 것이다. 알고리즘으로 해결하려고 할 것이다. 그래서 난 내가 이길 수 있다고 생각했다."


원시적이면 어떤가, 이기기만 하면 되지. 스타트업은 몸으로 때우는 것이 최고다

다른 일화는 경쟁사가 전화를 걸지 않고 앱 주문을 통해 배달 음식을 주문했을 때입니다.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앱에서 주문하면 자동으로 주문되는 것처럼 한 다음 직원들이 직접 음식점에 전화를 걸어 "짬뽕 두 그릇 주문요"하는 식으로 원시적으로 운영했다고 합니다. 앱 주문이 자동화되는 몇 달 동안 매일 24시간 전 직원이 수동으로 고객 대신 주문을 하였습니다. 김봉진 의장은 <무늬만 최첨단, 원시적 음식배달 주문 앱> 기사에 관해 "원시적이면 어떤가, 이기기만 하면 되지. 스타트업은 몸으로 때우는 것이 최고다"라고 답하였다고 합니다.


일을 되게 하는 허슬러(Hustler)가 됩시다!

스타트업은 기술력과 자본력이 뛰어난 대기업과 경쟁해야 합니다. 스타트업이 합리적이고 우아하게 일해서는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쉽지 않습니다. 대기업과 같이 합리적인 프로세스와 합리적인 접근 방식으로 일하면 지금의 배달의 민족은 없었을 것입니다. 


스타트업은 늘 인력도 돈도 시간도 부족합니다. 자원이 풍부한 대기업을 이기지 못하고 성장하지 못하는 것이 당연해 보입니다. 잘할 수 없는 101가지 논리 정연한 이유를 찾는 것으로는 일을 되게 할 수 없습니다. 기존의 상식과는 맞지 않거나 비합리적이라도 일을 되게 하는 것에 집착할 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일을 되게 하도록 거칠게 밀어붙이는 허슬러가 되어야 합니다.



합리적으로 일하면 합리적으로 망할 수 있습니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라도 일을 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원시적이면 어떤가! 문제만 해결하면 되지…


작가의 이전글 말해 뭐해? 들어주지도 않는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