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높은구름 Sep 25. 2022

경주에서

팔우정 해장국거리

기숙사 생활을 하며, 주말에 잠시 들르러 오는 고3 아이의 아빠에게 주말은, 그것도 놀토일 때는 오리엔테이션이 무너진다.

어디에 있어야 할지, 뭘 먹어야 할지, 그렇다고 아내가 미운건 아니다.

단지 내가 할 수 있는 게 하나도 없다는 사실이 더 미안할 뿐이지.


하여 무작정 별로 넣을 것도 없는 빛바랜 작은 배낭에 쓸모도 없는 가지가지 물건들을 쑤셔 넣고, 버스 정류장에서 가장 먼저 오는 버스를 타고 앞유리창이 잘 보이는 자리에 앉아 조금은 여유로워진 토요일 창밖 세상에 눈을 맞춘다.

자가용을 운전할 때면 늘 경마용 말의 눈가리개처럼 앞만 보게 되어 수많은 것들을 모르고 지나가 버리지만, 버스를 타면 앞도 옆도 다 볼 수 있어 늘 다니던 길도 새로운 여행지처럼 낯설게 느껴질 때도 있어 참 좋다.

또 높은 곳에서 내려다볼 수가 있어 더 멀리까지도 새롭게 다가온다.

신경 쓸게 많은 운전에서 벗어나니 머릿속 뇌세포들도 여유가 생겨 생각도 고민도 순조롭게 넘어가지니 참 좋다.


오늘은 경상북도 경주다.


2번의 환승으로 느리지만 착실하게 버스는 경주 팔우정 거리에 도착했다.


30년 전 경주에서 한의학을 공부하던 친구가 방학 때 밥을 사준 곳이 여기 팔우정 해장국 거리였었다.

왜 그 방학 때 경주까지 와서 그 친구와 여기 팔우정 해장국을 함께 먹었는지, 주위에 또 다른  누군가가 있었는지는 기억 저편으로 사라졌지만 그 친구가 사 준 선지가 들어간 따뜻하고 맛있었던 그 느낌은 3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기억하고 있었다.

누군가에게 음식을 대접한다는 건  이렇게 소중한 일임에 틀림이 없다.

30년이 지는데도 기억하는 걸 보면 말이다. 

그 이후로 한 번도 오지 못한 곳에 다시 와서 혼자 똑같이 선지 해장국을 먹었다.

물론 내가 변한 건지 이 해장국이 변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조금은 달라져 있어 아쉽기도 하다.


그러나 그 친구의 따뜻한 마음은 그대로 느껴져 좋았다.


생각하는 거지만 누군가에게 음식을 대접한다는 건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인 식욕을 건드려 그 사람에게 좋은 쪽으로 각인시킬 수 있는 강력한 방법 중 하나인 것 같다.

그리고 고마운 마음도 오랫동안 사라지지도 않는 것 같고.


돌아오는 버스에서는 배부른 여유로 졸다가 자다가를 목이 아프게 하다 보니 어느새 집 앞 버스 정류장이었다.


버스에서 내려 집 가는 길에서 하늘을 보니, 단풍도 아직인 초가을 저녁놀이 서쪽 산을 뻘겋게 물들이고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밥은 잘 먹고 다니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