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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킥 Nov 08. 2022

현수교 효과

브랜드 사용 설명서 58편_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9

 어떤 위험한 상황이나 고난을 함께 경험함으로써 연대감 및 애정, 호감 등이 생겨나는 심리현상을 현수교 효과(Suspension Bridge Effect)라고 표현합니다. 사자성어로 표현하면 '같은 병을 앓는 사람들이 서로를 불쌍히 여긴다'라는 의미를 가진 동병상련(同病相憐)과 일맥상통합니다.


 현수교 효과는 히어로가 나오는 영화에 많이 등장하는 소재 중의 하나입니다. '미션 임파서블'이나 '007 시리즈'를 보면 남자 주인공과 여자 주인공이 서로 적대시하다가 온갖 고초를 함께 겪으면서 자연스럽게 연인관계로 발전되는 것이 대표적인 예죠.


 현수교 효과는 다양한 마케팅 현장에서 커뮤니케이션 시 많이 활용되는데요. 현수교 효과를 통해 형성되는 연대감과 공감은 심리적인 장벽을 허물고 소비자에게 친숙히 다가갈 수 있는 감정의 고리를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브랜드를 선택하거나 인지하게 할 때 이런 효과를 노리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일반적으로 현수교 효과에는 스토리가 녹여져 있어 브랜드를 스토리텔링 하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연말이 되면 검색 순위에서 가장 높은 것이 다이어트나 피트니스입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또 다른 한 해가 시작되면 지난해에 달성하지 못하고 중도 포기했던 다이어트에 대한 욕구가 솟아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인터넷에서 성공과 실패담을 찾아보곤 합니다. 물론 다이어트에 좋은 상품도 찾습니다. 자신과 같이 매번 다이어트에 실패해서 요요현상을 겪는 상품 후기를 발견할 수도 있고, 요요 없이 10kg를 감량했다는 상품 후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 한 명의 후기로는 믿을 수 없어 다른 사용자들의 후기를 체크하기도 하죠.


쥬비스 다이어트


 이런 심리를 잘 이용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바로 '쥬비스 다이어트'라는 브랜드인데요. 이 브랜드는 다이어트 스토리라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통해 일반인의 고객 감량 스토리뿐만 아니라 스타 감량 스토리를 통해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습니다.


 이 공간을 통해 본인과 똑같은 일반인의 다이어트 스토리를 통해 함께 공감하고 스타 연예인의 다이어트 스토리가 마치 본인의 이야기처럼 연대감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 공간에서 나오는 스타 감량 스토리를 시각화해서 광고와 홍보를 함께 진행하므로 스타와 같이 되고 싶은 동질감을 갖게 합니다.   


 좋은 다이어트 상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강에 이상이 없고, 성공적인 체중 감량을 한 경우입니다. '쥬비스 다이어트'의 경우 소비자들은 지금은 뚱뚱하지만 나도 언제 가는 저런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할 거라는 기대감과 공감이 형성되면서 해당 다이어트 상품을 구매하게 되는 것이죠. 즉 다이어트에 실패했던 다른 소비자들과 자신이 동일한 경험을 했다는 생각에 일종의 현수교 효과가 작동하면서 구매를 결정한 것입니다.


[출처: 쥬비스 다이어트 홈페이지]


 Let미인


 이번에는 성형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2012년부터 15년까지 스토리온 O tvN 케이블 방송에서 방영된 'Let미인'이라는 오디션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성 상품화등 여러 가지 논란이 있는 프로그램이었지만 방영 초기의 인기에 힘입어 시즌 5까지 진행된 오디션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외모 콤플렉스 때문에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오디션에 출전해 성형수술을 받고, 메이크업 아티스트, 스타일 리스트,  헤어디자이너의 도움을 받아 신데렐라가 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리얼 버라이어티쇼였습니다.

[출처: tvN Drama]


 그중 한 출연자는 어린 시절 합죽이형 얼굴 때문에 놀림을 받고 왕따를 당하다 도피유학까지 떠나야 했던 사연이 공개되면서 많은 시청자들에게 놀라움을 선사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출연자가 방송 이후 자신의 성형을 담당했던 병원에서 코디네이터로 근무하게 되면서 그 병원을 찾는 내원객들 수가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Let미인'을 본 시청자들 중에서 같은 고민을 안고 있는 사람들이 강한 유대의식을 느끼게 되어 '나도 출연자처럼 수술을 받게 되면 출연자처럼 미인이 될 수 있을 거야'라는 현수교 효과가 나타나게 된 거죠.


 현수교 효과, 소비자의 동정 심리를 이용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잘 이용하면 만족스러운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을 거예요. 생각보다 쉽게 적용할 수 있으니 한번 직접 해보시죠?




발행일:                      2022년 11월 8일

최종 수정일:             2022년 11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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