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 전우형 Feb 04. 2023

부추김

에세이

  천국과 지옥을 오르내린다는 말, 자주 쓰곤(듣곤) 했습니다. 저는 천국도 지옥도 가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어디서 팸플릿이라도 본 걸까요? 익숙하게 느껴집니다. 이 두 장소는. 특히 그중에서도 후자가 더욱 제 마음속에 자주 오르내렸던 것 같아요. 죽은 후에 제가 갈 곳은 분명 지옥일 거라고 나름의 결론을 내린 건(물론 이런 일에 저의 의중이 반영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따로 논의가 필요하겠지만) 우울이 제가 밟고 있는 시간을 날카롭게 겨눈다는 것이 너무도 선명하게 느껴질 때였습니다. 저는 방아쇠를 손가락에 건 기분이었어요. 당기는 건 나, 부추기는 건 우울. 상하 관계라기보다는 협력 관계라고나 할까요. 우울은 실질적으로는 나를 죽일 수 없고, 나는 되도록 빠른 시점에 떠나기 위해 우울이 '필요'했으니까. 떠나는 게 목적이었어요. 어디로든 떠나면 될 뿐, 어디로 가는지는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대개 그런 사람이 도착하는 곳은 정해져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우울이 은근한 방식으로 저를 부추길 때, 저는 아주 건전한 방식으로 자해를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즉각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방식의 자해라고나 할까. 방만한 자기 관리처럼 보이기도 할 것 같아요. 끼니를 자주 거르고, 잠을 기피하고, 몸을 혹사시키죠. 그리고 자주 어딘가를 다칩니다. 거기 왜 그래? 응, 뭐가? 거기 말이야, 거기. 어, 그러네. 언제 그랬지? 같은 식이죠. 차분히 소멸을 쌓아나가는 방식으로 죽음을 서두릅니다. 대체로 무력한 상태는 아닐 겁니다. 적극적으로 일하고, 적극적으로 자신을 소진시킵니다. 연필을 빨리 쓰기 위해 아무 그림이나 그리고 여백을 빈틈없이 칠하는 것과 비슷할 것 같아요. 뭉툭해진 심을 자주 깎을수록 남은 길이는 더 적극적으로 줄어들 테니까요. 죽음에 대해서도 담담한 태도를 취하게 됩니다. 하지만 죽음을 서두르는듯한 인상을 주려고는 하지 않는 것 같아요. 생(生)에 대한 진지한 의욕이 결여된 상태라는 것도 가급적 드러내려 하지 않습니다. 걱정은 부담스럽거든요. 무엇보다도 주변의 관심은 거추장스럽습니다. 보다 열심히 사는 것, 정도로 비치길 원하죠. 이 단순하고도 강력한 방식의 증속에 제동이 걸리길 원치 않거든요.


  우울이 이전보다 직설적으로 나 여기 있어, 하고 말을 걸어올 때가 있습니다. '대놓고' 까지는 아닌데, 이제 내가 옆에 있다는 걸 네가 알아도 상관없어,라는 식이 되면, 마음이 꽤 단순해집니다. 일단 사는 게 거추장스러워지는 것 같아요. 제가 이 느낌을 가장 선명하게 느끼는 순간은 '어찌 되든 상관없다'는 식의 생각이 자주 들 때입니다. 내일이 반드시 올 거라는데 조금 회의적이 되는 거죠. 오늘 저녁엔 뭘 먹지? 내일은 어디 가지? 우리 다음 달엔 뭘 할까? 내년 여름에는 차라리 온천으로 갈까? 와 같은 계획과 질문이 사라지거나, 빈도가 급감합니다. 누가 그런 질문을 하면 '나는 어떻든 좋아. 상관없어. 그냥 네가 정한 대로 할게.'라는 답을 자주 하게 되는 것 같아요. 틈틈이 그런 날이 올까?라는 철학적인 질문을 되뇌기도 합니다. 뭔가 열심히 계획을 짜고 다음을 구상하는 일에 냉소적이 됩니다. 


  미래가 희망적이지 않다, 정도로는 이 느낌을 온전히 표현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그보다는 미래가 '없다'라고 느낀다는 게 적확한 표현입니다. 삶을 대하는 태도가 현실적인 거라며 스스로를 다독이거나 다른 사람에게 항변할지도 모르죠. 뭐, 틀린 말은 아니지 않습니까? '내일'이란 분명 현재의 시점에서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 것이니까요. 내일이, 더 넓게는 우리에게 미래가 존재한다고 믿는 것 자체가 어쩌면 희망론에만 근거한 막연한 판단일 수도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미래에 대한 확신은 오늘이 절망적이지 않기 위한 주문에 가깝습니다. 오늘을 열심히 살아야 할 이유를 필사적으로 만든달까. 실은 당장 도로에 진입하다가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쪽이 미래에 대한 더 확률 높은 비전(vision) 일수도 있지만. 하지만 그런 미래를 염두에 두고 살다가는 오늘 우울을 장전한 방아쇠를 당기고 말지도 모르니까요. 그래서 무채색으로 뒤덮인 시간을 걷어내려는 시도는 여기까지.   

작가의 이전글 아내의 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