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본능 8 (과시 본능의 오류)
안녕하세요? 어느 가정에서나 볼 수 있는 보통엄마입니다. 현재 12개월 아기를 키우고 있어요. 그래서 남편 혼자 벌어 세 식구가 먹고사는 외벌이 가정이에요.
‘부의 본능’이라는 책을 다시 읽고 있어요. 저에게는 이 책이 ‘바이블’과도 같은 책이에요. 다른 분들에게도 재테크 마인드 면에서 추천드려요. 오늘은 이 책 중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 기록해 보려고 해요.
부의 본능 9가지
오늘은 기록할 본능은 6번째 ‘과시 본능의 오류'입니다.
1. 무리 짓는 본능의 오류 2. 영토 본능의 오류 3. 쾌락 본능의 오류 4. 근시안적 본능의 오류 5. 손실 공포 본능의 오류 6. 과시 본능의 오류 7. 도사 환상의 오류 8. 마녀 환상의 오류 9. 인식체계의 오류
과시 본능의 오류
남들처럼 입을 것 다 입고, 놀 것 다 놀고, 먹을 것 다 먹고서 어떻게 남과 달리 부자가 될 수 있겠는가? 지금 과시하고 우쭐대는 것보다 훗날 돈 걱정 없이 편안하게 사는 게 더 중요하지 않겠는가. 하등의 쓸모없는 과시욕을 버리는 것만으로도 부자가 되는 길에 훨씬 빨리 접어들게 된다.
과시욕을 버리는 것만으로도 훨씬 빨리 부다가 된다니!
20대 준비기와 30대 승부 시기를 놓치는 이유
부자가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시기는 언제일까요? 물론 사람마다 다를 순 있을 것 같아요. 그러나 이 책에서는 부자가 되기 위해 20대는 준비기, 30대는 승부 시기라고 합니다. 즉 젊으면 젊을수록 부자가 되기 쉽다고 해요. 왜 그럴까요? 책에 답이 있습니다. 바로 이 문장입니다.
20대에 모은 종잣돈 5천만 원 이 50대에 5억 원으로 불어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중요한 2030 시기를 놓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미혼 여성들은 과시 본능에 사로잡혀서 백화점 명품코너의 주 고객이지요. 남자에게도 마찬가지예요. 집은 없어도 외제차가 있는 사람들이 있지요.
바로 '과시 본능' 때문입니다.
원시시대에 높은 지위를 차지한 남자에게는 식량과 여자가 저절로 따라왔어요. 그래서 최대한 내가 '있는 사람', '높은 사람'처럼 보이고자 하는 본능이 내재된 거예요.
아내의 절약이 집안을 부자로 만든다.
책에서 집안이 부자가 되느냐 마느냐의 절반은 아내에게 달려 있다고 해요. 동의하시나요? 실제로 미국의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소비재의 83%를 여성이 구매한다고 해요. 우리나라 역시 '돈 관리'를 하는 여성들이 더 많지요.
이 글을 읽고 저는 가계부를 더욱 열심히 써야겠다고 다짐했어요
자수성가한 부자들 중에 많은 사람이 검소하고 절약하는 아내를 둔 것은 우연히 아니라고 합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