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본능 9 (도사 환상의 오류)
안녕하세요? 어느 가정에서나 볼 수 있는 보통엄마입니다. 현재 12개월 아기를 키우고 있어요. 그래서 남편 혼자 벌어 세 식구가 먹고사는 외벌이 가정이에요.
‘부의 본능’이라는 책을 다시 읽고 있어요. 저에게는 이 책이 ‘바이블’과도 같은 책이에요. 다른 분들에게도 재테크 마인드 면에서 추천드려요. 오늘은 이 책 중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 기록해 보려고 해요.
부의 본능 9가지
오늘 기록할 본능은 7번째 ‘도사 환상의 오류입니다.
1. 무리 짓는 본능의 오류 2. 영토 본능의 오류 3. 쾌락 본능의 오류 4. 근시안적 본능의 오류 5. 손실 공포 본능의 오류 6. 과시 본능의 오류 7. 도사 환상의 오류 8. 마녀 환상의 오류 9. 인식체계의 오류
도사 환상의 오류
도사들은 개미투자자의 어머니가 아니다. 주식시장은 호시탐탐 돈을 빼앗아가려고 궁리하려는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다. 어딘가에서 어머니 같은 도사를 만날 수 있을 것이란 환상은 어린애 같은 순진한 생각이다.
그런데도 어리석은 사람들은 주식 도사들이 던진 미끼에 걸려든다.
사람들이 도사 환상에 빠져드는 까닭
누구나 조금만 생각해보면요. 사실 내 돈은 내가 지켜야 된다는 걸 알 수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명 펀드매니저가 나를 부자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생각하고요. 능력 좋은 고수나 도사를 만나면 내 돈이 금세 불어날 수 있을 것 같아요. 왜 그럴까요?
도사들은 호시탐탐 내 주머니의 돈을 빼앗 가려는 사람들이기 때문이에요
전문가는 알고 보면 세일즈맨이다
그 사람들이 정말 실력이 있다면 굳이 나를 왜 도와주려고 할까요? 그 시간에 자신의 능력으로 스스로의 수익을 높여가면 되지요. 그러나 그럴 실력이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주머니를 노리는 겁니다. 또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싶은 사람의 심리를 잘 활용(이라고 쓰지만 이용) 할 줄도 알고요.
전문가 역시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사람입니다.
전문가가 돈 한 푼 안 생기는데 당신을 위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착각한다면? 오히려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이상한 사람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도사 환상의 오류를 극복하려면
도사 환상의 오류를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부분은 책에는 나와 있지 않은 내용입니다. 그러니까 저의 생각이죠. 제 나름의 생각을 몇 가지 적어보면요.
1. 인정하기: 아무 이익 없이 도와주는 도사는 없다는 것을 인정하라
2. 지불하기: 배우고 싶으면 그만한 대가를 지불하라(강의 등)
3. 독서하기: 한 사람의 도사에게 의존하지 말고 책을 통해 다양한 지식 습득하기
4. 책임지기: 내가 한 선택의 결과는 내 스스로 책임지기. 남 탓하지 말기
이렇게만 해도 도사에게 내 소중한 돈을 허투루 맡기는 일은 없을 것 같아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