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울면서 다시보기와 유튜브 해설을 찾아보며 인생의 교훈을 배우는 중
#스우파 #스트리트우먼파이터
언니들 넘 멋있어서 울고, 퍼포먼스가 감동이라 우는
인생 단짠단짠 다있는 프로그램ㅠㅠ
할 말 엄청 많은데 생각나는대로 우선 적어봄.
#배움기록 #LA_Festa
_
1. #약강약강 춤은 밸런스, 전체적인 조화가 중요하다. 뭐든지 강강강강만 때려 넣으면 오히려 지루하다. 보이지도 않는다. 책 만들 때도 배웠다. #데꼬보꼬 = 철요(凸凹)
2. 공연(퍼포먼스)과 배틀은 #다른 종목이다. 잘하고 못하고의 차이가 아니라, 각자 맞는 옷이 있는 거다.
춤이라는 큰 장르에서 공연용 춤과 배틀용 춤은 다르다. 그리고 각 팀의 스타일에 따라서 공연에 더 두드러지는지, 배틀에 더 강점이 있는지 확연한 차이가 있다.
(아이돌 안무가가 많은 라치카/YGX의 공연 연출은 단연 돋보이며, 그들은 음악을 충분히 이해하고 어떻게 풀어내야 하는지 안다. 반면에 배틀위주, 혹은 프리스타일 위주의 코카앤버터는 이런 노래에 짜 맞춘 춤이 어색하다. 힙합의 홀리뱅도 전체적으로 너무 멋있는데, 아이돌 같은 포인트 안무는 없어서 아쉬운 점수를 받았다. 하지만 이들의 배틀장 안에서의 존재감은 단연 독보적이었다)
3. #리더 의 무게는 무겁다. 모두가 나서기 꺼릴 때 어쩔 수 없이 어깨에 산을 이고 싸우러 나가야 하는 건 리더이다. 나도 힘들지만, 우리 팀을 위해서 기꺼이 나가고, 팀원들을 응원한다. 내 새끼, 우리 팀 최고다. 이렇게 멋진 리더들을 본 적이 있었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