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감이 살아 있는 홈쿠킹
요리를 시작했지만 스콘이나 비스킷을 만들 생각을 한 적은 없었는데 이번에 배달 온 책을 보고 나니 스콘과 비스킷이 만들고 싶어 졌다. 다양한 식재료가 들어간 스콘은 가끔 먹으면 간식으로도 좋다. 이번 달에 요리 도구들을 지원받게 된다면 그중에 오븐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이 도는 스콘은 비스킷이라고 불리는 미국식 스콘과는 다르지만 그 만의 매력이 있어 보였다.
스콘을 만들기 위해서는 볼, 거품기, 고무 주걱, 밀대, 스크래퍼, 계량컵, 유리컵, 계량스푼이 있으면 된다. 그리고 당연히 오븐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재료는 박력분, 버터, 설탕, 요거트, 우유, 베이킹파우더, 크림치즈 등이 필요하다.
스콘에 어울리는 맛있는 페이스트를 섞고 레몬즙을 듬뿍 넣은 크림인 레몬커드, 다양한 아이싱, 스콘 표면에 바르는 여러 가지가 올려짐으로써 완성이 된다. 기본적인 스콘 만들기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다.
1. 가루와 버터 넣어 섞기
2. 요거트+우유 넣어 섞기
3. 밀대로 반죽을 편 후 자르기
4. 굽기
책에서 소개한 스콘중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서 먹고 싶은 것은 초코와 호두 스콘, 영국의 클래식한 스콘으로 매끄러운 식감의 영국풍 스콘, 바삭바삭한 비스킷 사이에 휘핑크림과 딸기를 넣은 딸기 쇼트케이크 스콘 등이 있다. 스콘은 크게 버터를 베이스로 한 스콘과 담백한 오일을 활용한 스콘, 촉촉한 생크림을 활용한 스콘으로 나누어진다.
오일을 넣은 스콘의 일반적인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다.
1. 가루 재료 섞기
2. 두유와 그림 섞기
3. 합치기
4. 밀대로 펴고 자르기
5. 굽기
책에 있는 스콘의 레시피를 보다 보니 건살구 큐브 스콘, 라즈베리 큐브 스콘, 럼주 초콜릿 큐브 스콘은 매력 있어 보였다.
7. 건살구 큐브 스콘
재료 : 3cm 크기 24개 분량
가루 재료 : 박력분 150g, 수수 설탕 3큰술, 베이킹파우더 1과 1/2작은술
A : 무첨가 두유 4큰술, 카놀라유 3큰술, 식초 1/2큰술
건살구 또는 살구 50g
로즈메리 잎 한 꼬집 등으로 준비해서 만들며 대부분의 스콘을 굽는 온도를 보니 200도에서 12분에서 15분 정도에 완성이 된다.
평소에 관심이 많지는 않았던 스콘을 책을 읽다 보니 생각보다 매력이 많아 보였다. 특히 스콘은 홍차나 녹차, 우롱차 등과 궁합이 참 좋아 보였다. 스콘 하나만 먹어도 맛있지만 크림이나 잼을 발라 먹으면서 맛있는 차 한잔과 같이 곁들인다면 하루가 행복해질 것 같은 느낌이다. 요리의 세계는 참 다양하면서도 색다른 매력이 있어서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