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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을 모르는 것

영남의 으뜸 서원이라는 도남서원

세상에서 가장 믿어서는 안 되는 사람의 유형은 자기 자신을 속이는 사람이다. 자기 자신을 속이는 것은 자신과의 약속을 어기는 것을 물론 타인과의 약속도 아무렇지 않게 어긴다. 자신이 약속을 지킬 수 있을지도 모르는 상태로 자기 스스로를 그냥 모르고 있는 것이다. 자신을 모를 수도 있지만 모르는 상태에서 나아가서는 안된다. 스스로를 잘 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만이다. 영원히 자신을 알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삶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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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을 바라보는 위치에 자리하고 있는 도남서원은 그 규모가 남다르다. 영남의 으뜸 서원이라고 불릴만한 곳이다. 이곳은 1606년(선조 39) 지방유림의 공의로 정몽주(鄭夢周)·김굉필(金宏弼)·정여창(鄭汝昌)·이언적(李彦迪)·이황(李滉)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으며 1616년(광해군 8) 노수신(盧守愼)·유성룡(柳成龍), 1635년(인조 13) 정경세(鄭經世)를 추가 배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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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남서원의 안쪽으로 들어와 본다. 때 이른 더위로 인해 무척이나 덥게 느껴지는 온도다. 경내의 건물로는 묘우인 도정사(道正祠), 동재인 손학재(遜學齋), 서재인 민구재(敏求齋), 신문(神門)인 입덕문(入德門), 강당인 일관당(一貫堂), 누각인 정허헌(靜虛軒)과 풍우단(風雩壇)·영귀문(詠歸門) 등이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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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사람의 좋은 이야기를 이상하게 해석하면 왜곡되게 된다. 예를 들어 옛사람의 광기는 자유분방한 깨달음으로 나아감이었지만 지금의 광기는 방탕한 유흥으로 변하였고 옛사람의 긍지는 청렴 강직이었는데 지금 사람은 앞뒤가 꽉 막힌 고집불통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옛사람의 어리석음은 솔직함이었으나 지금은 속이려 들기만 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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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남서원은 강을 바라보고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마치 정자와 같은 느낌이 드는 곳이다. 처마의 밑에 가서 쉬어도 좋고 강당에 올라가서 잠시 쉬어도 좋다. 오픈된 공간이어서 언제든지 찾아와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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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남서원이라고 현판에 쓰여 있는 건물로 나아가 본다. 도남(道南)’이란, 북송의 정자가 제자 양시를 고향으로 보낼 때, “우리의 도가 장차 남방에서 행해지리라” 한 데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동학이 일어나고 민심이 동학으로 쏠리자 그에 극도로 반대한 세력이 바로 유생들이었고 그들은 조직적인 배척운동을 벌였는데 그 시발이 바로 상주지역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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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유학 전통은 바로 영남에 있다는 자부심에서 이 서원은 탄생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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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일에 관여하는 것을 이상하게 좋아한다. 그렇지만 자신이 당사자라고 느껴지지 않은 일이라면 그 일에 머리를 들이밀어서 뭔가 하지 않는 것이 후환이 없다. 그냥 옛것을 보면서 깨달음을 접하는 것만으로도 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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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도는 본래 유자(儒者, 선비)가 많기로 이름나서 상도(上道, 경상좌도, 특히 경북 북부)에는 이황이 있어 학문을 숭상하였고(學問相尙), 하도(下道, 경상우도, 특히 경남 서부)에는 조식이 있어 절의를 높였기 때문에(節義相高) 풍속이 특징이었다. 임진왜란 때 이순신을 천거하고 많은 활동을 했던 류성룡이 도남서원에 모셔져 있다. 류성룡은 1580년 윤5월부터 1581년 1월까지 약 여덟 달 동안 상주목사로 재임하면서 유학 진흥에 많은 힘을 쏟고, 그 과정에서 다수의 제자들을 길러내었다.


자신을 스스로 아는 것만 잘해도 인생의 대부분은 성공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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