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 방사광가속기

등교가 시작된 충북 반도체 고등학교

국민들의 지대한 관심은 많지 않았지만 지자체들의 유치전속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가 청주 오창에 구축하는 것으로 결정이 되었다. 물리학의 개념으로 빛의 속도로 가속하는 시설은 거대한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가속기는 학문으로 보면 물리학, 핵물리학 및 입자물리학에서도 활용이 되지만 산업적으로는 나노과학, 바이오, 반도체 등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MG0A4847_resize.JPG

충북 음성에는 특수한 목적으로 운영되는 충북반도체고등학교가 자리하고 있다. 20일 고등학교 3학년의 등교가 시작되었는데 충북반도체고등학교에서도 3학년생들의 등교가 시작되었다. 학교의 운영이 산업적인 목적이 있기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가 청주 오창에 들어오는 만큼 이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도 관련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MG0A4849_resize.JPG

다목적 방사광가속기의 대표적인 성과로 예를 들자면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방사광가속기를 이용한 단백질 구조 분석의 성과로 신약 타미플루가 개발되기도 했다.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는 2020년 기준 미국 7기, 일본 6기, 독일 4기, 중국 3기, 프랑스 2기가 있는데 이제 한국도 1기를 갖추게 되면 포항에 구축된 것을 포함하여 2기를 가지게 된다. 포항의 10 GeV 수준의 4세대 방사광가속기의 방사광은 디스플레이, 에너지, 환경, 신소재 분야 시료의 물리/화학적 구조 분석에 활용되고 있다.

MG0A4850_resize.JPG

충북반도체고등학교는 반도체 분야 직업 기초 능력 신장 교육 과정 운영, 반도체 오퍼레이션 코스 운영, 정보화 자격증 취득 교육을 강화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예전처럼 학생들이 생활하지는 못하지만 오래간만에 얼굴을 볼 수 있어서 선생님들도 반가운 표정이었다.

MG0A4852_resize.JPG


MG0A4855_resize.JPG

안으로 들어오면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 모습을 볼 수 있다. 마이스터교 같은 특수목적고에서는 기능경기대회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기능인의 사기앙양과 근로의욕의 고취를 목적으로 심신의 건전화 및 기술 수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행사가 기능경기대회다.

MG0A4858_resize.JPG


MG0A4861_resize.JPG

충북반도체고등학교에 등교하기 위해서는 손소독제와 발열체크를 하고 들어갈 수 있다.

MG0A4863_resize.JPG

충북반도체고등학교에서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와 관련된 내용이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한 축으로 들어설 듯하다. 방사광 가속기는 원자 속 입자 가운데 가장 가벼운 전자를 가속하는데, 가속된 전자가 자기장 속에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방사광을 이용하는데 빔 입사 장치, 저장링 및 실험 빔라인으로 구성이 된다. 포스트 코로나 이후에 비슷한 바이러스가 출몰할 때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를 이용해 백신을 한국에서 만들 수도 있지 않을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세상의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