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누군가 Jul 10. 2020

구기자의 고장

청양 운곡면

청양에서 구기자가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곳은 운곡면으로 그중에서도 사람이 가장 많은 후덕리에는  명씨 집성촌으로 승주골, 후덕골, 섬안들, 고인돌, 대동, 섶파동 등 자연부락을 이루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구기자가 가장 많이 생산된다. 

청양 운곡면은 구기자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효자가 살았다 하여 효젯골 또는 효제동이라 부르는 곳을 비롯하여 위라2리에는 인조 5년 정묘호란 때 의주에서 전사한 박신용 장군의 관복을 보관하고 있는 유의각이 자리 잡고 있으며 광암리에서는 구기자를 이용한 민속주를 생산하는 둔송구기주 생산 공장이 있다.

지금은 본격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운곡면사무소가 자리한 곳에는 작은 도서관의 역할과 더불어 가벼운 운동을 해볼 수 있는 운곡면 다목적회관이 자리하고 있다. 다목적회관이지만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행사가 진행되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 

안마의자도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어서 마을 분들에게는 인기가 많은 사랑방 역할도 하지만 요즘 분위기 속에서는 이용이 제한적이다. 

작은 도서관에 비치해놓은 책들을 보니 생각보다 최근의 책들도 상당히 많고 읽어볼 만한 책들도 적지가 않았다. 지금 살고 있는 곳은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해 도서관을 이용할 수 없지만 사람들과의 밀접도가 적은 고장에서는 도서관을 제한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운곡면의 최근 소식은 2020년 “주민자치 마을계획 수립” 추진에 따른 마을계획단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 모집기간 : 7. 1 ~ 7. 31(1개월간)

  ○ 모집인원 : 마을별 2 ~ 5명

  ○ 모집 주관 : 운곡면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 이재두)

  ○ 내    용 : 마을계획단 구성으로 마을 의제 조사, 마을 현안사업 발굴

  ○ 세부 추진일정

    - 7월 : 마을계획단 모집

    - 7월 ~ 10월 : 마을 의제 조사 및 현안사업 발굴․선정

    - 11월 : 주민총회 실시로 마을사업 최종 선정

    - 2021년도 : 마을사업 실행 (2021년 본예산 확보 추진)

전국에 삼일운동이 일어나고 있을 때 이곳 운곡에서도 삼일만세운동을 했으며 이에 따라 운동을 기념하는 기념비가 면사무소 옆에 세워져 있다. 

 청양에서도 코로나 19 재확산에 따른 산림․휴양시설 휴관이 되었는데 칠갑산 자연휴양림, 칠갑산 휴양랜드, 칠갑산 오토캠핑장,  목재문화․자연사 체험관이 포함이 되어 있다. 

올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 복숭아도 구매를 해보았다. 불로장생의 영약인 구기자를 전국에서 가장 많이 생산하는 국내 구기자 최대 생산 청정지역이다. 구기자 외에도 청양고추, 구기자한과, 밤 등 전국 최고 품질의 농산물을 재배하는 운곡면에서 진행되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이 1/4분기에 스피치, 배드민턴, 노래교실, 풍물, 통기타, 라인댄스가 진행되었으나 2/4분기, 3/4분기는 진행이 되고 있지 않다고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최초의 효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