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의 고장

청양 운곡면

청양에서 구기자가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곳은 운곡면으로 그중에서도 사람이 가장 많은 후덕리에는 명씨 집성촌으로 승주골, 후덕골, 섬안들, 고인돌, 대동, 섶파동 등 자연부락을 이루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구기자가 가장 많이 생산된다.

MG0A2132_resize.JPG

청양 운곡면은 구기자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효자가 살았다 하여 효젯골 또는 효제동이라 부르는 곳을 비롯하여 위라2리에는 인조 5년 정묘호란 때 의주에서 전사한 박신용 장군의 관복을 보관하고 있는 유의각이 자리 잡고 있으며 광암리에서는 구기자를 이용한 민속주를 생산하는 둔송구기주 생산 공장이 있다.

MG0A2134_resize.JPG

지금은 본격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운곡면사무소가 자리한 곳에는 작은 도서관의 역할과 더불어 가벼운 운동을 해볼 수 있는 운곡면 다목적회관이 자리하고 있다. 다목적회관이지만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행사가 진행되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

MG0A2136_resize.JPG

안마의자도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어서 마을 분들에게는 인기가 많은 사랑방 역할도 하지만 요즘 분위기 속에서는 이용이 제한적이다.

MG0A2137_resize.JPG

작은 도서관에 비치해놓은 책들을 보니 생각보다 최근의 책들도 상당히 많고 읽어볼 만한 책들도 적지가 않았다. 지금 살고 있는 곳은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해 도서관을 이용할 수 없지만 사람들과의 밀접도가 적은 고장에서는 도서관을 제한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MG0A2139_resize.JPG

운곡면의 최근 소식은 2020년 “주민자치 마을계획 수립” 추진에 따른 마을계획단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 모집기간 : 7. 1 ~ 7. 31(1개월간)

○ 모집인원 : 마을별 2 ~ 5명

○ 모집 주관 : 운곡면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 이재두)

○ 내 용 : 마을계획단 구성으로 마을 의제 조사, 마을 현안사업 발굴

○ 세부 추진일정

- 7월 : 마을계획단 모집

- 7월 ~ 10월 : 마을 의제 조사 및 현안사업 발굴․선정

- 11월 : 주민총회 실시로 마을사업 최종 선정

- 2021년도 : 마을사업 실행 (2021년 본예산 확보 추진)

MG0A2141_resize.JPG

전국에 삼일운동이 일어나고 있을 때 이곳 운곡에서도 삼일만세운동을 했으며 이에 따라 운동을 기념하는 기념비가 면사무소 옆에 세워져 있다.

MG0A2143_resize.JPG

청양에서도 코로나 19 재확산에 따른 산림․휴양시설 휴관이 되었는데 칠갑산 자연휴양림, 칠갑산 휴양랜드, 칠갑산 오토캠핑장, 목재문화․자연사 체험관이 포함이 되어 있다.

MG0A2158_resize.JPG

올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 복숭아도 구매를 해보았다. 불로장생의 영약인 구기자를 전국에서 가장 많이 생산하는 국내 구기자 최대 생산 청정지역이다. 구기자 외에도 청양고추, 구기자한과, 밤 등 전국 최고 품질의 농산물을 재배하는 운곡면에서 진행되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이 1/4분기에 스피치, 배드민턴, 노래교실, 풍물, 통기타, 라인댄스가 진행되었으나 2/4분기, 3/4분기는 진행이 되고 있지 않다고 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최초의 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