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누군가 Jul 14. 2020

랜선 품바

올해의 문화관광축제로 미리 기억해보다. 

전과 막걸리는 주막에서 먹어보는 백성의 소박한 여유의 상징이기도 하다. 드라마에서 보면 백성들은 하루의 피곤함을 주막 같은 곳에서 막걸리 한 잔에 풀기도 했었다. 그리고 주막의 근처에서는 품바를 하면서 웃음을 주는 사람들도 있었다. 품바는 밑바닥 사람들의 문화이며 공연이며 요즘으로 말하면 TV의 예능과 같은 역할을 했었다. 올해 음성에서 열리는 품바 축제는 한 번의 연기 끝에 결국 취소하기에 이르렀다. 최귀동 할아버지의 유지를 이어 해오던 품바축제가 코로나 19로 인해 올해는 그냥 지나갈 수밖에 없었다. 

음성의 대표 공원인 설성공원에서 열리는 음성 품바축제는 2020~2021년 문화관광축제와 충북도 최우수 축제로 지정되었지만 축제 특성상 불특정 다수인의 밀집과 접촉이 불가피해 부득이 축제를 취소했다고 한다. 

매년 음성읍의 설성공원을 찾아가 품바축제를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였는데 올해는 그 모습을 보지 못하고 예전 축제에서 그 추억을 되새길 수밖에 없을 듯하다.  올해는 확진자와 완치자의 수를 가늠하는 과정이 반복되는 사이, 가정과 사회에선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됐고, 수많은 사업장이 멈춰 섰으며 지자체마다 경제적인 소득원인 축제도 열리지 않았다. 

코로나 19가 바꾼 것은 공동체의 삶이 어떤 것인지 알려주는 것이었다. 각기 살아가던 사람들이 방역에 참여하고 이 시간을 감내하면서 모두 함께라는 생각을 공감하기 시작했다. 품바의 삶 역시 피지배계층의 고난한 삶을 공감하는 데 있었다. 그냥 먹고사는 것에 만족하며 현실을 버텼던 사람들의 이야기다. 

품바 옷을 대여해주기고 품바 메이크업도 해주기 때문에 누가 마을 사람인지 관광객인지 모를 정도였던 모습은 읍단위마다 자신들의 이야기를 펼쳐 보이고 있었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최귀동 펜션에서 한 번 자면 어떨까란 생각도 해보았다. 

품바는 인생 막장의 이야기가 아니다. 살아 있는 존재라면 살아야 될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소박한 것에 만족하고 함께 즐기며 서로에게 어깨를 내어주는 그런 존재가 품바다. 품바 막걸리 한 잔에 하루의 고단함을 풀어보는 축제는 없지만 적어도 그 궁극적인 지향점이 어떤 것이었는지는 조금은 알았으면 하는 시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병자호란 (丙子胡亂)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