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누군가 Sep 14. 2020

벼의 고을역

벼의 고을에 자리한 기차역

김제하면 벽골제가 생각나며 벽골제는 백제시대에 벽골군에서 비롯되었다. 삼한 시대에는 벽비리군이었는데 이 모든 것이 벼의 고을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글이 소리문자라고 하면 한자는 뜻문자이다. 그렇지만 오래전에 중국의 영향을 받은 한반도에서는 뜻이 아닌 소리로 그냥 읽었다. 한자를 찾아가다 보면 일본에서도 한반도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일본 규슈 중부에 있는 도시로 한국에도 잘 알려진 관광지인 구마모토에서 구마는 백제의 영향을 받은 것을 미루어 짐작해볼 수 있다. 구마(態)는 곰을 의미하며 웅진(현 공주)의 곰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지금도 그곳에는 일본의 규슈 구마모토현을 흐르는 구마강이 있다. 

김제역은 호남선의 한 철도역으로 1985년 11월 16일 다시 역사를 신축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는 곳이다. 김제역은 KTX,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이 정차하는데 고속철도의 선형을 직선으로 바로잡아 새롭게 신설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고 한다. 

신라가 중국식으로 바꾸게 된 것은 나당연합군을 이끌어냈던 태종무열왕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이 되었다. 그 이후  757년(경덕왕 16) 지방 조직을 모두 중국식으로 바꿔 주·군·현 체제를 강화했는데 지명도 한자명으로 고쳤는데 벽골은 황금벌판이라는 의미의 김제로 바뀌었고 역명도 김제역으로 명명되었다. 

황금의 들판이라는 김제에서는 지평선쌀이 유명하다. 지평선몰에서는 김제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농산물이 판매되는데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쌀이다. 

열차 이용시 마스크 필수라던가 이런 문구가 쓰인 것을 안 보는 날이 올까란 생각이 든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로부터 KTX 김제역 정차를 인가해 달라는 공문을 접수한 국토부는 13일 KTX 김제역 정차를 공식 승인한 것이 2019년이다. 

김제는 2023년 세계잼버리 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세계스카우트연맹에서 개최하는 세계적 단위의 야영대회로 4년 주기로 열려 청소년의 올림픽이라고도 불리는 세계잼버리는 ‘대한민국 전북도 새만금’을 2023년 제25회 세계잼버리대회 개최지로 최종 선정했다고 한다. 

2023년이 되면 코로나 19에서 조금 더 자유로워져서 잼버리의 어원처럼 유쾌한 잔치를 열 수 있기를 기다려본다. 김제역에서도 중간중간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 비워두기를 권장하고 있다. 

김제역 앞에는 시내권과 서부권, 동부권역별로 모범음식점, 향토음식점 등이 지정이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가만히 서서 음식점을 보니 고기부터 중국집과 각종 한식 음식도 골고루 배정이 되어 있다. 김제의 백제 때 이름이 벽지산 또는 벽성이었다고 쓰인 기록이 일본서기(日本書紀)에도 등장한다. 16년간 당나라의 영향 아래 벽골은 벽성(辟城)으로 개칭되었지만 676년 당나라군과 신라의 기벌포 해전을 끝으로 신라에 복속된 지역이 김제다. 

매거진의 이전글 1 급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