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36 인셉션

주위상 (走爲上) : 때로는 전략상 후퇴도 필요하다.

병법 중 최고의 전술로 알려진 주위상은 패전계에 포함되어 전황이 불리할 때 도망간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숨겨진 의미는 위기를 모면한 다음 후일을 도모하는 계략이라고 보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 지금의 중국을 만든 모택동이 힘이 약할 때 막강한 장개석 군대와 싸울 때는 적당한 게릴라전과 함께 후퇴하면서 민심을 얻을 때까지 기다렸던 것은 잘 알려져 있다.


6a00d8341c630a53ef01347fc7f087970c.jpg

이 계책을 사용하 는 것이 힘든 것은 조직의 리더로서 굴욕감이나 속에서 샘솟듯이 솟아나오는 만용을 극기해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달아나서 후일을 도모하면서 승산이 있는 형세를 만드는 것이 주위 상의 진정한 의미라고 볼 수 있다. 용기 있는 자가 후퇴도 할 수 있는 법이다. 임진왜란 때 신립장군이 충주에서 배수의 진을 치고 일본군과 전면전을 벌여 전원이 전사한 일은 조선 조정에 대한 충심은 확인할 수 있을지 몰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큰 실패라고 볼 수 있다.

Inception-movie-image-17.jpg

영화 인셉션은 정신 속에서 새로운 세상을 창출하고 그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얻기 위한 다양한 계책이 끝없이 벌어지는 가상의 공간을 다루고 있다. 그중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 있는데 바로 다른 사람의 머릿속에 들어가서 새로운 생각을 심는 일이다. 뜻하지 않게 누명을 쓰고 도망 다니는 코브에게 의뢰인이 내건 조건은 거액의 돈과 코브가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는 약속이었다.


‘설계자’가 기본적인 건축물로 꿈의 세계를 창조하면, 표적을 그곳으로 데려가 그의 무의식에 존재하는 장소나 인물들로 꿈속을 채운 다음 그의 기억을 바꾸어야 한다. 하나의 세상과 동일하기 때문에 만일 표적이 꿈이라는 것을 눈치채게 되면 그의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사람들이 마치 침투한 병균과 싸우는 백혈구처럼 침입자를 공격한다. 돈 있는 자들은 자신의 머리를 조정하려는 이 같은 사람을 막기 위해 정신 방어를 해주는 업체에 의뢰하기도 한다.

Inception-movie-image-31.jpg

팀을 이끄는 돔 코브는 자신을 도와주는 아서, 아리아드네, 임스 등과 계획을 짠다. 잘못하면 꿈(림보) 속에 갇히던지 실제로 죽음을 당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이들은 안전장치를 만들어놓는다. 꿈을 꾸는 가운데 또 다른 꿈을 꾸는 식으로 깊숙하게 들어간다. 그리고 문제가 생길 때 포인트 맨이 끄집어내 주는 식이다. 즉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 후퇴하는 전략인 주위상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다. 항상 뒷문을 열어놓고 상황에 몰입한다.


한나라를 세운 유방이 가장 잘 활용했던 계책이 주위상이었다. 군사를 일으켰지만 귀족 출신의 항우와 달리 매번 패배만 거듭했다. 성과 없이 후퇴만 거듭하던 유방은 결국 해하전투에서 항우에게 승전을 하게 된다. 이때 항우는 주위상은커녕 자신에게 주어진 굴욕감을 이기지 못하고 자결한다. 손자는 '세상을 살아가는 처세술 중에서 가장 힘든 것이 자신의 능력을 가추고 바보인 척하면서 살아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생에서 진정한 성공은 몇 번 찾아오지 않는다. 매번 실패하고 후회한다. 그 과정에서 배우는 것이 있으면 그건 성공을 위한 발판 역할을 해준다.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 후퇴할 수 있는 사람은 진정한 용기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Story 18 헝거게임 더 파이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