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KTX역
공주 KTX 역이 만들어진 지 오래가 되었는데 아직도 공주의 시내와 거리가 있어서 접근성에서 지금도 여러 고민을 하고 있다. 그래도 초기보다는 공주시와 부여군까지 이어주는 버스가 있지만 중간에 다른 공간이 만들어진다면 조금 더 활성화될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논산 선샤인 랜드가 논산시내에서 떨어져 있지만 유입되는 요인이 있다. 개인적으로 차량을 이용해서 이곳을 몇 번 왔지만 거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곳에 도착을 한 관광객들은 공주에 무엇이 있는지는 확실하게 알 수는 있도록 다양한 자료는 구비가 되어 있다. 공주역에는 KTX, SRT가 정차하는데 공주시 이인면 새빛로 100에 자리하고 있다. 위치로 보면 부여와 공주의 사이에 자리하고 있다.
공주역은 확실하게 여유가 있는 역으로 활용도는 높은 곳이다. 이곳에 오니 공주의 2021년 8월 공주 역시 인물로 택리지를 쓴 청담 이중환 선생이라고 소개하고 있었다. 인문지리서를 쓴 이중환이 공주의 인물이었다는 것은 새롭게 안 사실이었다.
최근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동참해달라는 문구가 보인다. 공주랑 푸시 앱으로 공주시 관광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는데 다국어 관광안내를 지원하고 있다.
공주역에서는 공주, 강경, 논산, 장항, 부여, 서울, 동대전, 천안, 부여로 가는 시외버스가 운영되며 200, 201, 202번의 시내버스가 운행이 되는데 보통 2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운행이 되고 있다.
공주 하면 먼저 생각나는 것은 바로 금관이다. 공주나 부여에 도성을 둔 백제에서는 전라남도 나주시 반남면의 고분에서 출토된 금동관이 원형으로 남아 있는 유일한 예이며, 공주 무령왕릉에서 유물과 함께 발굴된 순금제 관장식까지 포함해서 모두 2점에 불과하다고 한다. 무령왕릉에서 나온 금관의 양식은 대표적인 백제왕 금관을 상징한다.
공주역 앞에 오면 조형물로 금관의 장식을 볼 수 있다. 금판의 외곽을 타오르는 화염 무늬 형태로 오려내고 내부에는 유려한 식물 문양을 투각한 무령왕릉의 왕 및 왕비용 관장식은 공주를 상징하기도 한다. 많지 않은 유물이긴 하지만 백제 금속공예의 높은 수준을 볼 수 있다.
공주역(Gongju station, 公州驛)은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이인면 신영리에 있는 호남고속철도의 철도역으로 2015년 4월 2일에 호남고속선과 함께 개통하였으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