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흘러가듯이

공주의 국고개에 예술이 흘러가갑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시간은 흘러가고 무언가를 해도 시간은 흘러간다. 그렇게 흘러가듯이 모든 것이 흘러가지만 그 흔적은 남는다. 사람에게 흘러간 시간 뒤로 아름다운 것이 남는다면 그 사람은 향기롭게 기억이 될 것이다. 공주의 국고개에 가면 이 지역에 흘러갔던 설화를 참여작가들이 자신만의 생각으로 새롭게 재해석해서 가능성을 시각화시켰다. 국고개 주변 생활환경의 미화 작업을 통해 시각적으로 개선한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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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고개에 자리한 충남역사박물관은 7월부터 충남역사박물관 조경 및 전시 환경개선 사업으로 인해 전시실이 현재 휴관하고 있는 상태다. 박물관이 오래되긴 오래되어서 개선이 필요한 공간이긴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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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고개뿐만이 아니라 공주의 구석구석에 자리한 공주 문화재에서 만나는 대한민국 근대 체험으로 ICT증강현실로 만나는 근대 여행은 지난달부터 10월까지 매월 셋째 주 토요일에 참여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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흘러가듯이 지나가는 국고개에 남겨진 메시지는 효심이다. 보편적으로 우리가 공감할 수 있는 배려와 사람들 사이에 두루 나눌 수 있는 사랑에 대한 해석 방식으로 도출될 수 있다. 정말 그 사람이 소중하다면 미리 배려할 때 그것의 가치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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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드나무길 교차로를 거쳐서 공주 중동성당과 국고개 허브센터와 공주 예술인회관까지 어머니께 드리는 선물, 사모곡, 이복 이야기, 국고개 희망, 국고개 호랑이가족 이야기, 너도 이쁘다, 꽃이 된 국그릇, 이복이 이야기, 국고개 낭만 스케치 등을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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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고개에는 희망이 있다. 점점 각박해져 가는 세상에서 물가도 심상치 않고 돈의 가치가 더 커지고 있다. 2023년은 올해보다 경제적으로 더 나빠질 것으로 보인다. 세상의 모습을 새의 날개 짓으로 새로운 활력과 희망을 나누고자 하는 것처럼 배려가 필요한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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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가 들수록 화려한 것을 좋아한다고 하는데 이 작품처럼 어머니께 드리는 선물은 어머니를 향한 효심의 상징으로 선물이라는 이미지를 문자도와 복의 상징 이미지 봉황과 모란꽃으로 표현하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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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가 꽃을 찾아 날아다니는 자유로운 모습이 벽화로 그려져 있다. 로베르트 슈만의 독주곡 중 나미가 있는데 슈만은 장 파울 리히터의 미완성 소설 개구쟁이 시절(Flegeljahre)의 마지막 장인 ‘애벌레의 춤’에서 이 작품의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한다. 애벌레와 나비라는 소재는 초월을 갈망했던 당시 독일 낭만주의자들의 관념에 부합하는 것이었지만 지금도 여전히 우리의 머릿속에 나비는 그런 흐름을 그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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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고개의 고개를 넘어서 아래로 내려가면 공주시내가 나온다. 공주의 국고개는 마치 슈만의 나비처럼 아치형으로 오르내리는 이 선율은 우아한 무도회의 춤과 함께 나비의 비상과 함께 흘러가는 것처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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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이 참 좋다. 흘러가는 시간 속에 이곳을 찾아서 공주의 중동성당의 모습을 아래에서 바라본다. 그러고 보니 나비가 날갯짓을 하면서 날아가는 모습은 마치 흘러가듯이 나는 것만 같아 보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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