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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겹살축제

청주에는 서문시장에 삼겹살 골목이 있습니다.

어디서 많이 본 장면 같지 않은가. 사람들이 모이면 가장 많이 먹는 것은 무엇일까. 돼지고기 중 삼겹살이며 삼겹살은 김치와 다양한 채소를 동반하게 만든다. 외국사람들은 살코기가 아닌 비계가 섞여 있는 삼겹살을 잘 먹지 않지만 한국인들은 그 고소함을 알기에 즐겨 먹는다. 그래서 전 세계의 삼겹살이 한국으로 많이 수출된다. 스페인은 가본 적도 없는데 스페인에서 생산된 돼지고기의 삼겹살을 이 땅에서 먹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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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이 어둑어둑해지는 시간은 삼겹살을 먹으면서 사람들과 한 잔 기울이기에 좋은 때다. 이곳은 청주시의 서문시장으로 삼겹살거리가 조성되어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 먹는 삼겹살은 어떤 맛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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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먹는 고기는 돼지고기이며 맑은 골 청주 사람들은 예로부터 기쁠 때나 슬플 때, 돼지고기를 함께 나눠 먹기를 좋아했다고 한다. 슬프거나 기쁘거나라고 하면 중간은 없는 것인가. 그냥 아무 일 없어도 삼겹살을 먹어도 좋지 않을까. 아무튼 안으로 들어가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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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한돈과 함께하는 2023 청주 삼겹살 축제가 열리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열리지 못하다가 올해에 야심 차게 이 골목에서 축제를 열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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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히 지랑물이라고 불리는 달인간장에 담가 굽거나 굵은소금을 뿌려 구웠는데 이는 잡냄새를 없애고 육질을 부드럽게 하는 맑은 골의 비법으로 전수되었다고 한다. 참고로 지랑물은 비가 온 뒤 썩은 초가집 처마에서 떨어지는 검붉은 빛깔의 낙숫물로 잘 쓰이지는 않지만 옛사람들은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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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 골목에는 삼겹살집이 가장 많이 자리하고 있다. 안쪽으로 들어가면 고기 굽는 샘새가 코안으로 들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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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까지 이틀간 열렸던 삼겹살 축제에서는 ‘한돈농가와 함께’라는 주제로 ‘청주삼겹살’과 우리 돼지‘한돈’을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해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가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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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는 2012년 전통시장을 살리고 삼겹살을 청주 대표 음식으로 특화해 관광 명소화하기 위해 서문시장을 삼겹살거리로 조성해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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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돈으로 더 행복함 삼겹살 데이에 한돈의 금을 받는 것도 좋을 텐데라는 잡생각을 잠시 해본다. 한 돈이 예전 같은 가치가 아니라서 그런지 더욱더 한돈의 느낌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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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어가는 시간이지만 이곳에 시민이 나와서 공연에서 노래도 부르고 어떤 분들은 이상한 춤도 추는 것을 볼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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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겹살은 한국에서 어떤 의미일까. 돼지 한 마리에서 나오는 삼겹살의 양은 일정한데 수요는 많으니까 국산 돼지가 아무리 공급 과잉으로 가격이 폭락해도 돼지고기를 수입해야 한다. 한국에 가만히 앉아서 지구촌 구석구석에서 키우는 돼지고기의 맛을 볼 수 있는 것을 보면 세계화가 무엇인지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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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경제 위기를 겪고 그 위기를 극복할 때 서민들을 위로해 준 음식 역시 삼겹살이었지만 불과 한국전쟁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삼겹살은 잘 먹지 않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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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에 있는 삼겹살은 건강을 위협하지만 먹는 삼겹살은 고소하고 입을 즐겁게 만들어준다. 이제는 고소한 삼겹살을 먹어볼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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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구워진 삼겹살과 익은 김치를 먹으면 그날의 피곤함이 잊히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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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를 잘 굽는 사람들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고기를 먹기 좋게 굽는 것에 진심인 사람들도 있다. 이런 사람들 앞에서는 함부로 가위라던가 집게를 들으면 안 된다. 그들에게 맡겨두면 된다. 괜히 나설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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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고기를 좋아하는 중국인들 때문에 전 세계의 돼지가 중국으로 가고 있지만 삼겹살은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 것이 다행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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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삼겹살에 진심인지 청주의 서문시장에는 삼겹살거리 고객지원센터도 만들어져 있다. 어떻게 고객을 지원할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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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시장이라고 불리는 이유 중에 하나는 이곳에 청주읍성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읍성이 있었을 때는 사방으로 문이 만들어져 있었다. 그래서 골목을 거닐다 보면 옛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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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겹살 거리에서 멀지 않은 곳에 청주경찰서가 있었던 터가 있다. 일제강점기에서 1995년까지 있었는데 1921년 일제는 경찰의 유도 훈련장을 신축한다는 명목으로 청주읍성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었던 망선루를 헐어버리고 무덕전을 세웠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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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의 건물도 없어지고 그 전에 있었던 고려 시대에 세워졌던 목조 건물이었던 취경루였다가 망선루로 바뀌었던 거물도 없어졌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퇴락해 있던 누각을 목사 이백상이 중수하고 세조대에 한며오히가 편액을 고쳐 망선루라고 한 것이다. 망선루는 수많은 시인묵객이 문장을 짓고 시국을 논하던 청주문화의 산실이었다고 한다. 100년뒤에 삼겹살 문화는 어떤 식문화로 우리에게 남아있을지 궁금해진 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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