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누군가 Jul 12. 2023

유연함의 힘

챗GPT, AI시대 성장공식을 위한 책 한 권

미국에서도 한국에서도 기존에 사람들만이 할 수 있었던 분야에 챗GPT와 AI가 들어오면서 콘텐츠 분야에 대한 판도가 바뀌어가고 있다고 한다. 전에도 말했지만 사람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은 인간적인 것이다. 인간적인 것은 변화도 있지만 부족함도 있다. 때론 부족함은 약점이 아닌 강점이 되기도 한다. 여기서 말하는 부족함은 유연함의 부족함이다. 사람만이 유연함을 가질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책을 읽으면 돈을 벌 수 있을까. 경제적으로 상당히 여유로워지는 것까지는 장담할 수는 없어도 자신의 커리어를 만들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방법은 스스로 찾아볼 수가 있다. 상당히 덥거나 추울 때 공공공간만큼 좋은 선택도 없다. 

청주의 대표적이 도서관중 하나인 이곳은 상당도서관이다. 미래 공공도서관의 역할이나 산업의 변화가 보이는 지금 도서관의 변신은 필요한 요즘이다. 

청주시립도서관은 도서관 책을 무료로 집까지 배달해 주는 ‘책 똑똑! 책배달서비스’ 신청자를 모집하고 있는데 서비스 희망자는 오는 22일까지 청주시 권역별 14개 도서관에 방문하거나 이메일(lib-cj@naver.com)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도서관에서 새로 나온 책을 빌려서 보기도 하지만 계속 볼만한 책은 구입하기도 한다. 

배달서비스 선정자는 오는 7월 4일부터 11월 30일까지 청주시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자유롭게 도서 대출신청을 할 수 있다. 반납신청은 12월 29일 마감된다

지금도 수없이 많은 키워드들이 인터넷상에 뜨기도 하고 금방 사라지기도 한다. 어떤 키워드가 미래를 대비할 수 있게 해 줄까란 고민을 해본다. 

청주시의 도서관별로 북큐레이션으로 유쾌한 책방 6~7월에 진행이 되는데 주제는 말의 힘이다. 그림에서 보여준 말의 힘, 조선의 역사를 바꾼 말의 힘, 내 아이를 단단하게 하는 말의 힘,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말의 힘, 대화의 방식, 음식에 담긴 말의 힘등으로 소개를 하고 있다. 

다양한 신간도서고 눈에 뜨인다. 마인드 셋은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습관으로 굳은 마인드셋을 버리고 새로운 마인드셋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일단 자신과의 내적 대화에 집중해 보자.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책을 접할 필요성이 있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새로 나온 신간을 모두 읽어보고 싶지만 그럴 정도의 시간은 없어서 취사선택을 해본다. 

이번에 구입한 책은 바로 유연함의 힘이라는 책이다. 수산 에쉬포드라는 사람의 책으로 그녀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우연함을 가진다면 힘을 가질 수 있다는 체계적인 방법론을 기술해 두었다. 

사람의 신체적인 성장은 20세 정도에 머무르고 그다음부터는 점점 약해지지만 전체적인 성장은 지속될 수 있다고 한다. 일과 삶에서 성장 게임은 계속할 용기와 역량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고 한다. 

성공과 성장은 다른 개념이다. 성장이 성공을 만들어낼 수 있지만 성공이 반드시 성장을 이루어낸다고 말할 수는 없다. 성공에 대한 기준은 모두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에 적응하는 사람이 되는 것은 결국 자기 성찰로 이어지게 된다.  

마음먹기라는 말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지만 문구를 이해하는 것과 직접 행동하는 것은 다른 문제다. 이 책에서는 특히 마인드셋에 대해 많이 거론하고 있다. 


우리는 모두 마음속으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한다. 어떤 경우는 고통을 유발하기도 하고 성장의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내적 대화에서 벗어나기 힘들어한다. 부정적인 믿음을 당신이 납득할 수 있는 긍정적인 믿음으로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멀리 내다보는 것도 쉽지가 않은데 그것은 체계적으로 성찰하라는 것은 지금까지의 경험에서 의미를 찾아가면서 방향성을 모색하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이 책은 조직 속에 있는 사람들이 대상이라는 점이다. 물론 모든 사람들에게 유연함이 있다면 도움이 된다. 개인과 팀, 협업, 리더, 의사결정, 상사, 경영자 등은 모두 회사조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가 있다. 

책은 작가가 오랜 시간을 통해 만들어낸 끊임없는 성장이 어떻게 성공을 만들어가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다. 책의 뒷페이지에 쓰여 있는 글귀처럼 성공과 성취로 가득한 삶을 꿈꾼다면 유연함의 기술을 활용하라고 권하고 있다. 변화하는 기술과 사회 속에 길을 찾고 싶다면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2015년 10월 독서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