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023 청원생명축제

농촌의 매력이 함께하는 생명과 먹거리가 있는 청주축제

먹거리의 물가가 심상치 않다고 한다. 전 세계는 모든 것이 연동이 되어 있어서 멀리 있는 우크라이나나 이스라엘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결국 한국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요즘 같은 때에는 적어도 먹거리는 로컬푸드 시스템으로 선순환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그동안 대규모와 대량생산시스템에 너무 익숙해져 있었다. 먹거리의 대부분도 이런 시스템으로 생산되고 한 곳에서만 문제가 생겨도 공급시스템에 문제가 생긴다.

MG0A5458_новый размер.JPG

청주를 대표하는 축제이기도 하지만 축제에서는 다양한 농산물을 맛보고 구입도 할 수 있는 2023 청원생명축제장을 찾은 것은 9일이었는데 휴가의 마지막날을 보내려는 사람들로 많은 차량이 줄지어 있어 진입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

MG0A5460_новый размер.JPG

미래지농촌테마공원 일원에서 열리는 2023 청주시 농. 축산물 한마당 청원생명축제에서는 시민 참여 행사의 일환으로 ‘농산물 수확 체험장’을 운영한다. 체험 신청은 8일부터 22일까지 청원생명축제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할 수 있다.

MG0A5467_новый размер.JPG

점심때 도착했으니 우선 배부터 채워본다. 이곳의 농축산부스에서 구입한 오리고기와 소고기를 먼저 먹어본다. 오리로스는 오래간만에 먹어본다. 오리로스를 먹을 때 마늘이나 양파와 대파를 넣고 함께 볶아먹으면 좋다.

MG0A5471_новый размер.JPG

역시 소고기는 특수부위가 맛이 좋다. 이날은 살치살을 먹어봤는데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장터다.

MG0A5474_новый размер.JPG
MG0A5478_новый размер.JPG

청주시는 2023년 귀농귀촌 지원정책으로는 귀농귀촌인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비 지원 등을 했다고 한다.

MG0A5481_новый размер.JPG

청주시는 다른 도시보다 도농복합형태를 가지고 있는 곳으로 10월 6일부터 10월 15일까지 오창읍 미래지농촌테마공원에서 열리는 2023 청원생명축제는 청주시 로컬푸드 우수 농특산물과 청원생명브랜드를 알리는 축제에서 다양한 먹거리를 구입할 수 있는 공간이다.

MG0A5482_новый размер.JPG

건강한 먹거리, 농·축산물 판매, 친환경 농산물 수확체험 등 100여 가지의 체험과 공연을 만나볼 수 있는 축제의 일반 입장권(5천 원) 전액을 축제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가 있는데 이곳에서도 사용할 수가 있다.

MG0A5486_новый размер.JPG

청원생명축제가 열리는 곳에 자리한 미래지 농촌테마공원은 오토캠핑장뿐만이 아니라 상시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오픈 매장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축산물도 주말에 구입할 수 있도록 이용하면 좋을 듯하다.

MG0A5487_новый размер.JPG
MG0A5492_новый размер.JPG

특히 시민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바로 네 컷 찍고 청주 내 거 스티커부스다. 줄을 서서 기다리면서 청주시의 이미지가 담긴 네 컷 스티커를 찍어볼 수 있다.

MG0A5511_новый размер.JPG

사람들이 돈을 버는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놀고먹기 위해서이다. 잘 놀고 잘 먹기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닐까. 축제장 대표 포토존으로 구성된 코스모스 산책로에는 사진을 찍는 관람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었다.

MG0A5516_новый размер.JPG

시원하게 물이 흘러내려오는 폭포수를 보면서 코스모스길도 걸어본다. 올해 관람객 60만 명을 목표로 지난 6일 개막한 청원생명축제는 ‘6회 청원생명가요제’ 등 다양한 공연이 펼쳐졌는데 이곳까지 오니 노랫소리가 들리기 시작한다.

MG0A5518_новый размер.JPG
MG0A5521_новый размер.JPG

코스모스가 뭐라고 가을의 전령사 같은 느낌이 들까. 올해 축제에서 볼 수 있는 낙화는 낙화봉에 불을 붙여 불꽃이 떨어지는 불꽃 모양과 소리를 함께 즐기는 전통놀이다.

MG0A5526_новый размер.JPG

가을꽃이 피고 흔들리는 가운데 시원스러운 노랫소리가 사람들의 발길을 끌어들이고 있었다.

MG0A5536_новый размер.JPG

청주시는 농촌과 관련된 축제에 강점이 있다. 물론 예술과 관련된 축제나 전시전도 보는 재미가 있지만 먹거리와 함께하는 축제는 그만큼의 남다른 매력이 있다.

MG0A5541_новый размер.JPG

차를 가져오지 않은 사람들은 수제맥주도 주문해서 먹으면서 아직 살짝 남아 있는 더위도 날려본다.

MG0A5545_новый размер.JPG

어디를 가더라도 요즘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이 고구마다. 자색의 나팔꽃을 닮은 고구마꽃도 운이 좋으면 볼 수도 있다. 고구마꽃은 잘 피지 않는데 핀 것을 본다면 행운이 오는 것이 아닐까.

MG0A5546_новый размер.JPG
MG0A5550_новый размер.JPG

생명농업관과 청원생명 브랜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청원생명 농특산물 홍보관, 소로리 볍씨 유적을 배울 수 있는 벼 전시관이 있어 우리 농업의 과거·현재·미래를 배울 수 있는 교육의 장 역할도 한다. 쌀과 돼지 캐릭터와 다양한 캐릭터들도 만나볼 수 있다.

MG0A5551_новый размер.JPG


MG0A5554_новый размер.JPG

오래간만에 튤립 구근도 청원생명축제에서 볼 수 있었는데 실내에서 피울 수 있는 화분세트와 함께 구입할 수 있다. 과거 튤립광풍이 불었던 네덜란드에서처럼 엄청난 가격이 될 가능성은 없지만 생명이 커나가는 것을 보는 것만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다.

BAND_청주시 콘텐츠 에디터[블로그]_2023-06-27-13-17-50 (1).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Stay in 통영 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