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티투어로 방문하기에 좋은 투어여행 초정행궁
쿵푸팬더에서 가장 좋은 표현이 내면의 평화라는 표현인 Inner paece다. 모든 변화와 세상을 보는 관점은 외부가 아니라 내부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누군가를 보고 느끼는 것도 결국에는 자신의 내부에서 만들어진 이미지로 만들어진 것들이다. 긍정적인 느낌도 부정적인 느낌도 모두 스스로 만들어진 세상에서 보게 된다. 한 국가의 리더가 된다는 것은 자신의 내부를 가장 잘 살펴야 한다. 메타인지가 되지 않는 사람이 가장 위에 있을 때 가장 불행해지는 것은 국민일 수가 있다.
한양에 있는 궁을 놔두고 지방으로 가서 머무는 것을 이궁 혹은 별궁, 행궁이라고 한다. 매일매일을 바쁘게 살았던 세종에게는 휴식과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는 시간이 필요했을 것이다. 왕이 궁을 떠라 다른 곳으로 간다는 것은 궁밖의 세상을 만나기 위함이기도 하다.
선조들의 능소(陵所)로 능행(陵行)을 떠나는 일과 신병치료차 수양을 떠나는 임금들이 조선시대에는 가끔 있었는데 세종은 온양과 청주를 자주 찾았다.
청주시는 4월부터 2024 청주시티투어를 운영하고 있다. 청주의 주요 역사·문화·관광명소를 문화관광해설사의 안내와 함께 알차게 둘러볼 수 있는 관광 서비스로 정기투어는 매주 주말 청남대 투어(문의문화재단지-청남대)와 문화도시 투어(초정행궁-운보의 집-고인쇄박물관)로 나뉘어 운영된다.
평일이나 주말에도 숙박을 할 수 있는 한옥이 조성되어 있어서 이곳에서 숙박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초정문화공원에 위치한 초정행궁내에는 숙박이 가능한 한옥체험관에는 12개의 객실이 있는데, 온돌방을 기본으로 객실에 따라 대청마루 또는 누마루 등이 딸려 있다.
이곳에는 당대 기술로 만들어진 제품들이 전시가 되어 있다. 세종은 과학 기술, 예술, 문화, 국방 등 많은 분야에서 뛰어난 왕으로 대표적인 업적으로 1443년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문자 체계인 훈민정음(訓民正音)을 창제하였다.
1444년 봄과 가을 두 차례에 걸쳐 세종대왕이 이곳에 행차하여 초정행궁에서 117일 동안 요양하면서 초정 광천수로 눈과 피부병을 치료했다는 기록을 오늘날 재현해서 축제로 열고 있는 것이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다.
600여 년 전 청주 중심부 동쪽 16㎞ 지점에서 발견된 '초정약수'가 있었다. '후추'처럼 톡 쏘는 매운맛이 난다고 해 후추나무 '초(椒)' 자를 썼다. 지하 100m 석회암층에서 솟아오르는 이 물에는 미네랄, 칼슘, 라듐 성분이 많아 조선시대부터 약수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행궁에서 중요한 부분이었던 탕실 구역은 크게 세 개의 구획으로 나뉘어 있는데 2020년 복원을 하기 전, 청주시에서는 문화재청에 발굴요청을 했으며, 그에 따라 문화재청에서는 초정행궁 주변의 행궁 추정터 발굴조사를 실시했다고 한다.
낮에는 언제든지 와서 족욕을 해볼 수가 있다. 여유롭고 호기롭게 세종이 했던 것처럼 피로를 풀어볼 수가 있다. 세종대왕이 행차하여 60일간 이곳에 머무르며 안질을 치료한 바 있는 유서 깊은 약수터는 세계 3대 광천 중의 하나로 약 6백 년 전에 발견되었다.
올해의 축제는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사흘간 열게 된다. 축제에는 어가행렬, 영천제, 양로연 등 다양한 행사가 청원군 내수읍 초정행궁 일원에서 펼쳐진다.
임금이 지방에 순행을 할 때는 남녀(籃輿) 또는 채련(彩輦)을 타고 다니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때에 따라서는 말을 타고 다니는 경우도 있었다.
1485년(성종 16)에 마련된 행재소의 규정을 보면, 행재소에서 왕이 내린 전교를 ‘휘음(徽音)’이라 하였으며 행재소 주위에 군사를 지키게 하고 군문을 만들어 무단출입의 소요와 간도(奸徒)의 잠입을 봉쇄하였다.
벌써 4월도 중순에 접어들었다. 올해 최대의 이슈는 선거였었다. 이제 선거도 지나갔으니 여행 가기에 좋은 때가 되었다.
나들이를 하기에 더 좋아지고 있다. 전체군주국가였던 조선과 달리 모두가 자신이 원하는 곳은 갈 수 있는 세상이다. 초정행궁을 할 때 하늘에 긴 깃발이 걸려 있고 꽃가루가 날리면서 큰 잔치가 열리는 모습이 재현된다면 분위기가 남다를 것이다.
문화도시 투어로 초정행궁을 가고 싶은 사람은 매주 화요일~일요일 중 희망하는 날과 관광지 2곳 이상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20명 이상 단체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수시투어나 정기투어 잔여 좌석에 한해 시티투어 승강장(오송역, 청주시외버스터미널, 청주체육관)에서 현장구매도 할 수 있다. 1인당 이용요금은 2000원으로 신청은 청주시 통합예약시스템이나 전화(043-234-8895)로 하면 된다.
초정행궁
043-270-7332
충북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초정약수로 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