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세(細)발 낙지

서산 중왕리 낙지가 생각나는 날 서산 가로림만을 찾다.

세발낙지는 다 자라지 못한 2∼3개월 된 어린 개체로 부드러워서 인기가 많다. 그래서 대도시에서는 그 수요를 감당할 수가 없어서 탕탕이정도로 사용할 수 있는 작은 낙지정도만 유통이 된다. 세발낙지 인기가 높아지고, 어획량은 갈수록 줄어 금어기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 때나 먹을 수 있는 먹거리는 아니다. 이렇게 맛있는 먹거리는 좋아하는 사람들과 나눠먹으면 더 좋기는 하다.

MG0A3711_новый размер_exposure.JPG

주변에 인기척도 없던 어느 날 서산의 중왕리로 향했다. 서산에서는 낙지 산란·서식장 조성을 위해 지난 4월 가로림만 해역에 인접한 대산읍, 팔봉면, 지곡면 등 4개 지역에 낙지 1만 6000여 마리를 방류했다.

MG0A3712_новый размер_exposure.JPG

서산 중왕리는 낙지로 잘 알려진 곳이다. 그래서 오래간만에 방문한 중왕마을에는 낙지 조형물이 만들어져 있었다. 낙지를 좋아하는 사람은 참 많다. 주꾸미와 다른 매력이 있는 것이 낙지로 특히 세발낙지는 가끔 먹을 수 있는 별미다.

MG0A3714_новый размер_exposure.JPG

낙지 산란·서식장 조성은 지난해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수산자원 산란·서식장 조성 사업'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2027년까지 30억 원을 투입해 대산, 팔봉, 지곡, 등 총 1560㏊ 해상에 낙지 산란·서식장을 조성할 것이라고 한다. 게르마늄 성분은 바다로 흘러들어 가 갯벌이 되고 이 펄을 먹고 자라는 낙지, 감태, 김, 굴 등 수산물은 풍부한 무기질과 특유의 감칠맛을 지니게 된다.

MG0A3716_новый размер_exposure.JPG

낙지구멍을 따라 삽으로 뻘흙을 파 들어가다 보면, 한 뼘 크기가 채 안 되는 1살짜리 낙지가 모습을 드러내는데 발이 가늘다 해서 세발낙지라는 이름이 붙은 새끼 낙지가 나온다. 낙지는 갯벌 속의 산삼이라고 부른다.

MG0A3717_новый размер_exposure.JPG

낙지는 어디서 낚지?라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사산중왕리의 낙지가 맛이 좋기로 유명하다. 낙지는 보통 11월까지 잡지만 6, 7월에 잡히는 세발낙지가 맛이 쫄깃하고 부드러워 별미 중의 별미다.

MG0A3718_новый размер_exposure.JPG

낙지 조형물의 안쪽으로 들어오니 여러 가지 꽃이 그려진 것이 매달려 있다. 낙지 팔은 8개로 머리에 붙어 있는데 빨판이 있어 바위에 붙을 때나 조개류를 잡아먹을 때 이용된다.

MG0A3733_новый размер_exposure.JPG

벌써 해가 저너머로 기웃기웃 거리면서 넘어가고 있다. 바닷물이 들어오기 시작해서 그런지 갯벌은 상당 부분 가려지기 시작하고 있다.

MG0A3734_новый размер_exposure.JPG

서산을 비롯하여 서해에 잘 알려진 박속낙지탕은 박속과 마늘, 파 등을 넣고 끓인 물에 통째로 낙지를 살짝 데쳐 먹은 뒤 국물에 칼국수와 간장 등 각종 양념을 추가해 더 끓여 먹으면 그만이다.

MG0A3739_новый размер_exposure.JPG

서산은 중왕리를 시작으로 2026년까지 4곳에서 지역의 자연, 역사, 문화 정체성을 반영한 경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곳곳마다 개성 있고 활력 있는 경관을 만들면 같은 바다라도 다른 매력이 생겨난다.

MG0A2419_новый размер.JPG

세발낙지는 산 채로 젓가락에 둘둘 말아서 통째로 먹거나 박속으로 우려낸 국물에 살짝 데쳐 먹는 맛이 그만인데 요즘 시세는 한 마리에 5,000원 정도다. 특히 돌돌 말아서 먹어보면 무언가 묘한 매력이 있다.

MG0A2422_новый размер.JPG

밀물과 썰물이 드나들 때면 수위 차이가 엄청나게 벌어지는 서산의 가로림만에는 한적한 어촌 풍경과 다양한 계절 별미인 낙지가 기다리고 있다.

MG0A2425_новый размер.JPG

오래간만에 세발낙지를 먹어볼 수 있었다. 세발낙지는 독특한 씹는 맛이 있는데 신선한 상태에서는 약간의 단맛이 느껴진다. 고단백질과 저칼로리 특성으로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되며 피로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도 낙지에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정읍소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