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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공간으로 만들어진 새만금

World Smart City Expo Korea 월드스마트시티 엑스포

도시라는 하나의 생태계는 다양한 모습으로 진화해 나간다. 모든 것이 연결되고 이동하는 것조차 다른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는 미래의 도시는 어떤 모습이 될지는 사람들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의지에 따라 달라지게 될 것이다. 정치적인 결정이 아니라 도시공학자의 관점으로 보면 도시는 얼마나 스마트해질 수가 있을까. 올해는 ‘Better Life is Here’라는 슬로건 아래 스마트시티 분야의 혁신 기술과 서비스를 전시하고 있는 일산 킨텍스를 방문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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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는 2017년부터 시작해 올해 8회를 맞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선도적인 스마트시티 행사로 매년 전 세계 정부, 도시, 기업, 전문가, 시민 등이 참여해 지속 가능한 도시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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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한 도시를 만드는 것은 다양한 방향으로 진화하고 발전이 되기도 한다. 특히 몇 년 전부터 스마트시티에서 중심이 되는 것은 공간설계뿐만이 아니라 이동수단등에 많은 집중을 하고 있다. 삶의 질과 밀접한 모빌리티, 에너지/인프라, 물류/로봇 등 세 가지 존을 구성한 현대자동차그룹은 미래기술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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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기술은 모두 나와있는 상태에서 그걸 넘어서는 것은 폭발적인 수요가 생겨날 때 변화가 일어난다. 도시건설은 주거공간, 도시인프라, 대중교통, 도로, 모빌리티의 스마트 교통, 스마트 에너지와 환경, 스마트 라이프와 헬스케어, 일자리, 물류, 데이터 기반 거버넌스와도 연동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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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란 AI(인공지능) 등 최첨단 기술을 일상에 접목해 시민의 안전과 편의성을 높인 도시 형태다. 모빌리티의 혁신은 스마트시티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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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전기자율주행 인프라 및 탄소중립 신산업 기반 친환경 스마트 해양도시를 주제로 관련 스마트시티 제품·서비스 전시, 개막행사, 콘퍼런스등이 열렸기 때문에 미래에 만들어지게 될 도시는 기본적으로 지금과 전혀 다른 인프라 위에 만들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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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이 지향하는 도시는 스마트 수변도시로의 지향이다. 디지털 워터프런트(마린시티), 육·해·공 토털 모빌리티, 스마트 세이프시티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수변도시에 도입될 다양한 스마트시티 구상과 스마트 서비스를 만나볼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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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참 스마트 시티 연구실에서 일할 때 가장 많은 체감형 서비스는 미디어폴이나 미디어 파사드였는데 여기에 모빌리티가 들어간 형태로 구성을 했었다. 새만금은 수변공간을 활용한 체험형 관광 스마트 서비스로서 디지털 워터프런트를 만들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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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변도시 내 스마트 교통시설 일명 ’ 육해공 토털 모빌시티‘는 자율주행 버스와 셔틀, 자율운항 레저보트, 도시 내 항공 이동수단(UAM)과 드론의 활용을 통해 다른 도시와의 차별점을 만들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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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 외벽에 미디어 기능을 구현해 도시 건축물의 시각적인 아름다움과 함께 정보 전달의 매체물로도 사용하는’ 디지털 피사드‘뿐만이 아니라 수변도시의 방재·방범, 수질 모니터링 서비스, 스마트 가로등, 실내외 순찰 로봇 서비스 등 안전한 수변도시를 위한 스마트 기능도 들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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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도시계획을 세우게 되면 짧게 보면 5년, 길게 보면 20년 단위로 계획을 세우게 된다. 필자의 경우도 2030년도 도시계획을 과제로 수행을 했었던 것이 2000년도 초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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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의 슬로건은 더 나은 삶이 여기에(Better Life is Here)다. 더 나은 삶이라는 것은 어떤 것이었을까. 올해의 엑스포는 전체적으로 다양한 도시환경을 연상할 수 있도록 공간을 배치해 두었다. 모든 사람이 더 높은 차원의 삶의 경험을 하기를 원한다. 그런 도시는 어떤 한 기업이나 지자체, 개개인의 역량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도시구성원으로서의 모든 것이 합쳐지면서 만들어지게 된다.


일 시 2024년 9월 3일(화) ~ 2024년 9월 5일(목)

장 소 KINTEX 제1 전시장


https://blog.naver.com/sdco123/223574270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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