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돈과 권력을 잃다.

사소한 것에 만족이나 행복을 얻지 못한다면 비극과 친구가 된다.

최근 자신이 과거에 행했던 일 때문에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한 정치인이 있다. 정치인(비단 정치인의 문제는 아니다.)이 돈이나 권력에 취하게 되면 사소한 것에서 아무런 느낌을 받지 못한다. 즉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영영 잊어버린다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탐욕과 불법 그리고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는 사실조차 망각하게 된다. 문제는 더욱더 그 삶에 도취되어 자신이 누리고 있는 것을 절대 놓치지 않기 위해 발악하는 단계까지 간다는 것이다.


겉으로는 멀쩡해 보이고 전문가행세를 했던 사람이 정치계로 간 후 사람 자체가 이상해지고 탐욕스러워지는 사람을 볼 수가 있다. 그건 원래 그 사람의 본모습이 그러했던 것이다. 단지 권력이 쥐어지지 않았기에 조심했을 뿐이다. 그들에게 남은 것은 돈과 권력에 기반한 강렬한 자극만이 남아 있다. 그들에게는 일반 사람들이 느끼는 소소한 행복과 만족 같은 것은 아예 염두에 없다. 그걸 볼 수 있는 눈조차도 없다. 마치 일반 사람들을 생각하는 것처럼 연기는 할 수 있지만 진실성은 없다.


연예인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정치인과는 약간 다르지만 공통점은 돈이다. 그들에게는 돈과 관심이 자극제가 된다. 다른 사람들에게 과시할 수 있는 돈이 없어지게 되는 것을 그들은 무척이나 고통스러워한다. 돈과 권력을 잃는 것은 목숨을 잃는 것보다도 더 고통스러운 것이며 참아낼 수가 없다. 평범한 사람들은 이해하기가 힘들 수가 있다. 그들에게는 그들만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에서 사우나를 하고 한 끼 식사로 아무렇지 않게 수십만 원의 점심식사를 하고 펑범해보이는 일들을 하는 것을 죽을 만큼 싫어한다.


작은 것도 감사해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능력을 어떤 의미에서 보면 생존능력이기도 하다. 그런 사람은 아무리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사람이다. 그렇지만 어렸을 때부터 갖추어진 채 살았으며 모든 것을 누군가가 다해준 사람의 경우 어떤 사람의 입장도 이해를 할 수가 없다. 문제는 그런 사람들의 자식들도 쉽게 망가진다. 수많은 정치인들의 자식들이 마약에 빠지는 것은 이상한 것이 아니다. 그들에게 범죄가 될 수 있는 일탈은 일반인들에게나 적용될 범죄라고 생각하면서 살아간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무언가를 잃어버릴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살아야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많지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무모하게 도전하고 다른 사람들의 말에 쉽게 휘둘린다. 가장 좋은 것은 자신이 가진 것이 영원할 것이라는 것을 버리는 삶이다. 그렇게 살면 조심하게 되고 돈과 권력에 취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순간의 착각에서 나올 수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선택을 하였고 그것이 형법적이든 도덕적이 든 간에 가장 빠르고 진실되게 해결하는 것이다. 대중들의 상상력을 키워서 좋을 것은 하나도 없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연예인의 이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