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하기 좋은 제천의 충청북도학생수련원 제천분원
청소년시기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청소년시기의 경험은 평생에 걸쳐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최근에 도박이라던가 일탈과 관련된 문제가 청소년들에게 많이 생겨나고 있다고 한다. 청소년시기에 인생관이라던과 제대로 된 가치관은 삶의 방향을 결정을 하며 행복할 수 있는 여건에 큰 영향을 미친다. 어떤 관점에서 보면 공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삶을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이 아닐까.
산 좋고 물 좋은 제천에는 충청북도학생수련원이 자리하고 있다. 필자가 학생 때 수련한다는 공간은 딱히 없었다. 그나마 학교 다닐 때 갔던 수학여행이 전부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전국의 곳곳에 학생수련원이 자리하고 있어서 다양한 탐험 활동을 해볼 수가 있다.
충청북도는 올해부터 체인지 플랫폼 탐방코스와 청소년 수련 활동 인증제가 적용된 프로그램이 처음 도입돼 운영된다.
제천에 자리한 충청북도학생수련원은 수련센터, 힐링스테이, 강의실, 야외학습장, 자연공예체험실, 교직원숙소, 야외사워장, 느티나무 쉼터, 숲 속의 집, 푸른 바람 맑은 숲등이 자리하고 있다.
충청북도학생수련원이 자리한 곳은 제천의 계곡이 있는 곳인데 수련원은 이 계곡을 끼고 있어서 계곡물소리를 들으면서 수련을 할 수가 있다.
청풍마음쉼터는 운영·관리 체계, 청소년 이용 및 프로그램, 인사·조직, 시설 안전, 시설운영발전 5개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2024년 청소년 수련시설 종합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한다.
학생수련원은 청소년이 안전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한국청소년진흥원이 심사 인증하는 '청소년활동 인증 프로그램' 개발·보급을 하고 있는데 도내 학생, 교직원 등 교육 가족을 대상으로 리더십캠프, 성장캠프, 교직원 연수, 가족 힐링 성장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마음근육을 키우지 못하게 되면 여러 가지 유혹에 쉽게 휩쓸릴 수밖에 없다. 좋아 보이는 것들은 대부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들이다. 마음근육은 몸에 붙은 근육만큼이나 중요한 가치를 만들어준다.
몸근육 성장을 위해 사기충천 걷기 활동을 해보고 마음 근육 성장을 위해 생각을 나누는 책을 읽어보고 트래킹 후에 자기 성장 독서토론을 실시하면 장점이 많다.
충청북도 학생수련원을 나와서 계곡길을 따라서 올라가다 보니 학현마을 남근석 여음석에 대한 안내가 보인다. 학현마을은 수학으로 상징되는 상학현과 암학으로 상징되는 하학현으로 구성된 마을로 균형을 이루는 마을이기도 하다.
산을 좋아하고 물소리를 들을 수 있는 여유와 시간을 가지는 것은 청소년시기에 더욱더 필요하다. 스마트폰의 조그마한 창으로 세상을 보는 것보다 자신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간을 가져보기 좋은 여름에 제천을 방문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