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준비를 위한 로드맵
생각보다 빠르게 1만 팔로워를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도 중요하지만 보통마케터 계정을 시작하기 전 준비했던 것들이 이제 막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힌트가 될 수 있을 거 같아 공유합니다.
1만 팔로워를 가능하게 했던
사전 준비 다섯 가지
-운영목적 : 왜? 무슨 이야기를 할 것인가?
-콘텐츠 : 따라하거나 경험하거나 정리해주거나
-생산성 : 콘텐츠 엔진이 계속 돌아가는 환경조성
-광고 : 이왕 돈을 쓸 거면 영리하게 쓰자
-마음가짐 : 꾸준히, 닳도록 계속하는 마음 먹기
01. 운영목적
성격 탓인지 모르겠지만 무언가를 시작할 때 그 이유와 목적을 명확히 하는 걸 좋아하는 편입니다. 보통마케터를 시작하기 전 왜 이 채널을 운영하는 지 그리고 그 목적은 무엇인지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왜 : 마케팅 프로세스를 정립해 누군가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자
*채널명 : 보통마케터
*키워드/캐릭터 : 마케팅 해설가
*목적 : 누구나 보통 이상의 마케터가 될 수 있도록 돕는다
계정 운영 이유가 명확해야 방향을 잃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어렵기만 한 마케팅 이론을 좀 더 쉽게 설명하고 정리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고 싶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보통이라는 키워드가 눈에 들어왔고 마케팅을 쉽게 설명하는 해설가를 캐릭터로 잡아 보통마케터라는 컨셉(채널명)을 잡았습니다.
이렇게 정리하니 제가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 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주제를 다뤄야할 지 명확해졌죠. 저는 보통마케터를 통해 누구나 보통 이상의 마케터가 될 수 있도록 돕는 콘텐츠와 활동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02. 콘텐츠
운영목적을 명확하게 정리하니 콘텐츠 구성과 방향도 잡혔습니다. 콘텐츠 방향성은 ‘따라하거나 경험하거나 정리해주거나’로 잡았고 콘텐츠를 통해 어렵기만 했던 마케팅 이론과 방법을 쉽게 정리할 수 있도록 구분해봤습니다.
*콘텐츠 종류
-대신 정리해주는 콘텐츠 (특정 책 내용 정리)
-경험을 전달하는 콘텐츠 (실 사례)
-따라하는 콘텐츠 (실무 튜토리얼)
위 콘텐츠가 실제 아웃풋으로 나오기 위해서는 생산성(콘텐츠 엔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만들지 준비가 필요했습니다.
03. 생산성
계획만 열심히 세우고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리고 의욕적으로 시작했지만 꾸준함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죠. 저도 이 채널을 꾸준히 할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저는 꽤 게으른 사람이거든요^^;;
저는 생산성을 위해 단기적 목표와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조성에 들어갔습니다.
단기적 목표는 콘텐츠 30건 업로드입니다. 몇 만 팔로워까지 콘텐츠 업로드 등 명확하지도 피부에 와 닿지 않는 목표보다는 매일 하루 1건씩 한달만 해보자로 단기적 목표를 잡으니 할 수 있을 거 같았습니다.
환경 조성은 좀 강압적이었습니다. 주 3회 포스팅 등 여지를 두는 방법이 아닌 매일 1회 포스팅으로 말이죠. 이는 과학적 탄력 이론을 보고 결심했는데 매일 루틴하게 하도록 만들면 탄력을 받아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생산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올해 초부터 매일 1시간 운동하기로 이미 반년 넘게 경험 했던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콘텐츠 제작 효율을 위한 준비 과정으로 책/일기 -> 글감 노트 -> 글쓰기와 탬플릿 제작으로 단계를 정했습니다.
대신 정리하기와 경험하기를 위해서 마케팅/브랜드/광고/홍보와 관련된 책 리스트를 뽑아 가장 읽기 쉬운 것부터 선택했고 그간 대행 및 컨설팅 업무를 하면서 정리한 파일을 보며 간단한 마케팅 일기를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책과 일기를 읽으면서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글감 노트에 정리하며 글 주제를 잡았습니다. 그 다음은 워드를 활용해 글 쓰기를 시작했는데 워드 기준으로 최대 1장 반을 넘지 않도록 했습니다. 그 다음은 특정 탬플릿을 정해 디자인에 너무 많은 시간과 고민을 투입하지 않도록 만들었죠.
마지막으로는 오후 6시가 되면 무조건 업로드입니다. 내용이 100% 만족스럽지 않아도 시간을 지켜 포스팅하는 습관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04. 광고
광고 운영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외형적인 성장도 중요하기에 광고를 통한 숫자 만들기와 콘텐츠 최적화를 진행해보기로 했습니다.
광고를 돌린다고 모두가 똑같은 성과를 만들어 내지는 못합니다. 누군가는 적은 비용으로 단기간에 목표를 이루지만 또 다른 누군가는 방법을 찾지 못하고 포기하게 되죠. 저는 광고를 통해 어떤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효율이 좋은 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루 1개 포스팅에 일 5천원*3일씩 1만 5천원으로 투자하기로 하고 이 중에서 팔로워 증대에 도움을 주는 콘텐츠 기준을 잡았습니다. 기준은 팔로워 당 50원 안팎입니다.
여기에 부합하는 콘텐츠는 기간과 비용을 더 늘리고 팔로워 당 100원이 넘어가는 콘텐츠는 따로 체크해 다음 콘텐츠 제작 시 참고했습니다 (안된 이유를 찾아 다음 콘텐츠 제작에는 반영하지 않았죠)
결과적으로 하나의 콘텐츠로 팔로워가 2천 이상 늘어나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05. 마음가짐
꾸준히.. 계속 할 수 있는 마음가짐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생각해봤습니다. 저는 상상하기로 정했습니다. 마케팅 현직에 있으면서 브랜드 컨설팅, 강의, 책 등을 경험하면서 제가 언제 가장 신나고 에너지를 분출할 수 있는 지 알 수 있었습니다.
보통마케터라는 브랜드로 강의를 하고 책을 쓰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상상을 해보니 마음가짐이 달라졌습니다. 콘텐츠를 통해 사람들을 만나고 인연을 만들고 의미있는 스토리를 생산하고 싶다는 마음가짐이 생기니 계정 운영에서 가장 필요한 에너지가 샘솟았습니다. 이미 그 시간 그 장소에 있는 상상말이죠^^
—> 콘텐츠 30건으로 시작했던 목표는 이제 100건으로 늘어났습니다. 어렵기만 한 마케팅 이론을 좀 더 쉽게 와닿도록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고 소통하는 활동을 계속해보려고 합니다. 그 결심을 할 수 있도록 제 콘텐츠에 반응하고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