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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보통마케터 Nov 30. 2022

이케아 사례로 배우는 업세일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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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세일링 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매우 단순합니다.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 만큼 기존 고객에게 더 많은 제품을 추가로 판매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객단가를 상승시키는 업세일링과 같은 적극적인 활동을 해야 합니다.

이케아는 이런 점에 중요한 레퍼런스가 됩니다. 그들은 마케팅과 세일즈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 업세일링을 위해 이들이 구사하는 전략을 외부인의 시각에서 살펴봤습니다.

*이케아 업세일링 핵심 키워드

구성, 조합, 여정

01. 구성

업세일링의 대표적인 방법은 다양한 구성을 통해 제품의 가격과 등급을 나누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한가지 모델이나 제품으로 시작해 이를 여러 개로 쪼개는 방식으로 만들어 다양한 고객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잘 팔리던 한 가지 모델의 구성(재료)를 업그레이드해 더 높은 가격대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업세일링 전략이 포함되어 있죠.

이케아의 대표적인 모델인 포엥은 4~5만원 대의 저가형부터 30만원 후반대의 고가형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 고정형과 흔들의자 그리고 어린이용까지 한가지 모델 안에서 다양한 제품으로 확장시켜 고객군을 넓히는 것과 동시에 더 높은 가격대의 포엥 제품을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패브릭소재에 자작나무 무늬목의 제품이 기본(베이직) 모델로 고객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해당 제품은 약 13만원대에 판매가 되었고 이케아의 베스트 셀링 모델이기도 합니다. 이후 풋스톨로 구성을 추가해 20만원대의 제품으로 업세일링이 가능해졌으며 이보다 더 높은 30만원 대 가격의 포엥은 천연가죽과 참나무 무늬목으로 만들어졌죠.

업세일링 전략 중 구성은 재료와 옵션을 달리하는 방식으로 한가지 모델을 다양한 가격대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02. 조합

이케아에는 쇼룸이라는 디스플레이 공간이 있습니다. 개별 제품을 모아서 하나씩 카트에 담아내는 공간과 달리 내 집의 한 공간을 통째로 바꾸고 싶게 만드는 쇼룸은 이케아의 업세일링 전략의 정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기방, 공부방, 부엌, 거실, 정원 등 집안의 다양한 공간에 이케아의 제품만으로 완벽한 인테리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한 개의 제품만 구매(선택)하기 어렵습니다. 아이 공부방에 놓아둘 책상을 사러 간 고객은 책상에 어울리는 의자와 스탠드 조명 구매를 고민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몇 천원 단위의 다양한 필기구와 수납함 등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저가제품도 함께 배치해 업세일링을 유도하죠.

업세일링 중 조합방식은 컨셉과 콘텐츠 관점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케아는 특정 공간을 단순히 예쁘게만 꾸며서 보여주는 것이 아닌 ‘놀이 공간이 있는 방’ 상상의 나래가 펼쳐지는 침실’ ‘도심 속 십대들의 아지트’ 등 다양한 컨셉으로 제품이 조합되어 있습니다. 이는 각각의 콘텐츠로 의미가 있으며 다양한 고객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03. 여정

한 고객이 브랜드를 만나고 헤어지기까지 여정을 살펴보면 또 다른 업세일링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케아는 제품을 통한 업세일링 이외에 고객이 이케아 제품을 구매하고 집으로 이동하는 여정 그리고 집에 도착해 제품을 조립하는 순간까지도 업세일링의 순간으로 만들었습니다.

이케아는 고객이 직접 집으로 배송하고 조립하는 역할 구분을 통해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제공하는 브랜드였지만 몇 년 전부터는 매장에서 픽업을 대신해주는 서비스와 함께 집으로 직접 배송해주는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적게는 몇 천원에서 많게는 몇 만원대의 이 서비스는 차량이 없거나 힘이 약한 고객에게는 필요가 충분했고 이는 자연스럽게 업세일링으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조립 서비스는 꽤 많은 고객에게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조립이 어려운 제품을 여러 개 구매해야 하는 경우(예. 사무실 용 수납장 100개) 또는 조립에 익숙하지 않은 여성이 큰 침대를 조립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 서비스는 충분히 가치가 있죠.

이렇듯 제품 자체에서 벗어나 고객의 여정을 하나씩 따라간다면 업세일링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업세일링은 브랜드의 재무 건전성을 위해 꼭 필요한 전략입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구성, 조합, 여정의 이케아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여러분의 브랜드에 반영해보시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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