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찬영 Dec 24. 2016

[힘을 다하여 수고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 이유]

골로새서 1:15-23


[힘을 다하여 수고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 이유]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_골로새서 1:15-23중 22,23절


[묵상]

오늘 묵상 본문의 내용을 역으로 재구성하면 다음과 같다. 

① 바울은 자신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했다. (25절)


지금 현재도 옥중에서 이 글을 쓰고 있는데, 

당시 옥중이란 것이 요즘의 햇빛 잘 들어오는 산뜻하고 정갈한 독방이 아닌 끔찍한 환경이었다. 

- 뿐만 아니라 그는 점치는 귀신들린 종에 대한 축귀로 말미암아 매 맞고 옥에 갇히기도 했고(행 16:16-40),

- 루스드라에서 복음을 전할 때 유대인들이 이고디온과 안디옥으로 부터 와서 무리를 선동하여 돌로 치기도 했다.(행 14:19)

- 풍랑으로 배가 깨지는 생명의 위협(행 27:27)을 겪기도 했고, 

- 바울을 죽이지 않고는 먹지도 마시지도 않겠다는 서약을 한 40명이 넘는 유대인들의 추격을 당하기도 했다.(행 23:12)


② 그가 이런 고난을 감수하면서 까지 복음을 전하려 했던 이유는, 

사람들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가르쳐 그리스도 안에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22절), 완전한 자(28절)로 세우기 위함이었다. 


③ 그가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십자가의 비밀을 발견하고 그 자신이 경험했기 때문이었다. 


예수님은 그의 십자가의 피로 세상과 화평을 이루어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그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할 수 있는 길을 여셨다. (21절)

예수님은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이 화목과 회복의 역사를 이루신 것이다. (22절)


④ 그런데 더 충격적인 진실은,

예수님이 바로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신 하나님이시란 사실이다.

그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분이시다. (15절)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관자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다. (16절)

그는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서있다. (17절)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이고 근본이다. (18절)

하나님은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신다. (19절)


그러니까 다시 정리하면, 

④ 하나님이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예수님으로 이 땅에 성육신 하셨고,

③ 인류의 구원을 위해 대신 화목제로 십자가에 죽으셨다. 

② 그리하여 이 사실을 믿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의 주로 받아들이는 자는 거룩하고 흠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완전한 자로 살아야 한다. 

① 이를 위해 성도는 자신의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들이 이론뿐인 주장이 아니라, 

실제로 그의 전 생을 통해 힘을 다하여 그렇게 수고한 장본인의 삶을 대하니 힘이 실린다. 

오늘 내가 지지고 볶는 삶으며 고민하는 자잘한 문제들이 부끄러워지고 한 편으로 위로와 힘을 얻는다.  


[기도]

주님! 바울 자신의 삶을 관통해 길어낸 메시지를 통해 자극과 힘을 얻습니다. 

그의 고백이 한 치의 부인할 틈도 없이 제 삶에 이루어졌으니 이제 남은 것을 힘써 실행하게 하소서. 

제 속에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함으로 주 안에서 거룩하고 흠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자라는 것이니 이 성숙의 노정에 힘과 지혜를 주소서. 


[오늘-하루]

*오늘도 구원의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하루!

*그 은혜에 합당하게 힘써 수고를 다하는 하루!!


**************

We proclaim him, admonishing and teaching everyone with all wisdom, so that we may present everyone perfect in Christ. To this end I labor, struggling with all his energy, which so powerfully works in me.

我们传扬他,是用诸般的智慧,劝戒各人,教导各人,要把各人在基督裏完完全全的引到神面前。 我也为此勞苦,照著他在我裏面运用的大能盡心竭力。

매거진의 이전글 [바울 사도가 생각하는 신앙인의 자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