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찬영 Dec 29. 2016

[뼛속까지 새로운 사람 되기]

_골로새서 3:12-4:1

[뼛속까지 새로운 사람 되기]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_골로새서 3:12-4:1중 18,19절


[묵상]

오늘 묵상은 인간사에 매우 중요한 세 가지 관계에 대해서 상호 어떤 태도를 견지해야 할까에 대해 권면한다. (3:18-4:1절)

① 남편과 아내의 관계 (18-19절)

② 부모와 자녀의 관계 (20-21절)

③ 주인과 종(직원)의 관계 (21-4:1절)


성경이 말하는 이들 관계의 핵심은 단순히 둘 사이의 관계가 아니라 그 위에 하나님이 있다는 사실이다. 

즉,

①-1. 아내들은 남편에게 복종하고 남편들은 아내를 사랑해야 한다. 

②-1. 자녀들이 부모에게 순종하게 아비들이 자녀를 노엽게 하여 낙심하지 않게 해야 한다. 

③-3. 종(직원)이 상전들에게 순종하되 눈가림만 하지 말고 성실한 마음으로 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하는 이유의 기저에는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가 있다. 


아무 자격 없는 나를 하나님이 그의 경륜 가운데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받는 자가 되게 하셨다. (12절)

그러므로 그가 내게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으로 옷 입히셨듯이, (12절b)

⒈서로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며 피차 용서해야 한다. (13절)

⒉단순히 용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위에 사랑을 더해서 온전한 관계(온전하게 매는 띠)를 이뤄야 한다. (14절)

⒊평강이 마음을 주장케 해야 한다.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기 때문이다. (15절)

⒋그리스도의 말씀이 속사람 가운데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해야 한다. (16a) 

⒌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 (16b)

⒍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해야 한다. (17절) 

그래서 나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새 사람' 답게 행해야 한다. (10절)

<구원은 새로운 신분만 얻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 새로운 사람이 되는 일이다.>


[기도]

주님! 제 행위의 근거가 예수님이 되게 하소서. 

나는 할 수 없으되 예수님의 사랑이 저를 내몰게 하소서. 

그렇게 뼛속까지 새 사람이 되게 하소서. 


[오늘-하루]

*오늘도 신분에 걸맞는 새로운 사람으로 사는 하루!

*예수님의 사랑이 부족한 나를 내 모는 하루!!


Wives, submit to your husbands, as is fitting in the Lord. Husbands, love your wives and do not be harsh with them.

你们作妻子的,当顺服自己的丈夫,这在主裏面是相宜的。 你们作丈夫的,要爱你们的妻子,不可苦待他们


*말씀을 구절을 반복해서 깊이 읽는 것이 묵상의 시작이다. 


(골 3:12-4:1)

«그리스도로 옷 입으라»

[12]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여러분은 하나님의 선택을 받아 그분의 거룩한 백성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만큼 다른 사람에게 너그러운 마음을 가지십시오. 친절함과 겸손함과 온유함으로, 그리고 인내하는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을 대하십시오.


[13] (개혁개정)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쉬운성경)*화를 내기보다는 용서하고, 여러분에게 해를 입히더라도 용서해 주기 바랍니다. 우리 주께서 우리를 용서하신 것같이, 우리도 다른 사람을 용서해 주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14]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이 모든 일을 하되, 무엇보다도 서로를 사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랑은 모두를 완전하게 묶어 주는 띠입니다.


[15]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

*그리스도께 받은 평화로 여러분 마음을 다스리십시오. 항상 감사하는 생활을 하십시오.


[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여러분의 삶을 풍성히 채우십시오. 주신 지혜로 서로를 가르치고 세워 주기 바랍니다. 시와 찬양과 신령한 노래로써 감사한 마음을 하나님께 아뢰십시오.


[17]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여러분은 모든 말과 행동을 우리 주 예수님을 위해 하는 것처럼 해야 합니다. 하나님 아버지께 이 모든 것으로 말미암아 감사를 드리기 바랍니다.


«주께 하듯 하라»

[18]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 아내들은 남편에게 복종하십시오. 이것은 주님을 믿는 자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입니다.


[19]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

*남편들은 아내를 사랑하고, 부드럽게 대하며 아껴 주십시오.


[20]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자녀들은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십시오. 이것은 주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일입니다.


[21]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지니 낙심할까 함이라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너무 엄하게 혼내지 마십시오. 그들이 혹시 용기를 잃고 낙담할 수도 있습니다.


[22] 종들아 모든 일에 육신의 상전들에게 순종하되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와 같이 눈가림만 하지 말고 오직 주를 두려워하여 성실한 마음으로 하라

*종들은 언제나 주인에게 복종하십시오. 주인에게 잘 보이려고 주인이 볼 때만 열심히 일하는 척해서는 안 됩니다. 주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정직하게 주인을 섬기기 바랍니다.


[23]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여러분이 하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며,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주님을 위해 하듯이 열심히 일하십시오.


[24] 이는 기업의 상을 주께 받을 줄 아나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여러분은 우리 주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약속하신 유업을 상으로 주실 것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바로 주님을 섬기는 일꾼들입니다.


[25] 불의를 행하는 자는 불의의 보응을 받으리니 주는 사람을 외모로 취하심이 없느니라

*또한 나쁜 짓을 하는 사람들은 그 대가를 받게 될 것을 기억하십시오. 주님은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대하시는 분입니다.


[4:1] 상전들아 의와 공평을 종들에게 베풀지니 너희에게도 하늘에 상전이 계심을 알지어다

*주인 된 자들은 종들에게 공정하게 대하며, 좋은 것으로 베푸십시오. 여러분 역시 하늘에 계신 주인을 섬기는 자들임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새 사람의 행동 강령]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