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찬영 Jan 13. 2017

[신비한 양식]

요한복음 4:27-42절

[신비한 양식]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너희는 넉 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_(개역개정) 요한복음 4:34,35


[묵상]

먹을 것을 사러 갔던 제자들이(8절) 돌아와 먹을 것을 내밀자

이때를 빌어 예수님은 직전의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모드를 제자들에게도 이어 가신다.


'내게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먹을 양식이 있느니라.' (32절)

'나의 양식은 이 땅에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이다'(34절)


양식의 개념은 그것이 영적인 의미라 할지라도 input의 속성을 갖고 있어야 할 것 같은데,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하나님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이라는 output 개념으로 말씀하신다. 


엉뚱한 발언인 것 같지만 생각해 보면 맞는 말이다. 

입력은 출력이 있기에 가능하다. 

돈을 벌어서 양식을 구입할 수 있는 것(input)은 열심히 일한 덕(output)이다. 

양식을 구할 행위 없이 소진하기에만 힘쓰면 머잖아 양식은 씨가 마를 것이다. 


주 안에서 누리는 영생도 그 활발한 생명을 위해서는 input이 필요하다.

그리고 input의 재료는 output에 대한 반작용으로 말미암는다.

이렇게 생각할 때 예수님이 말한 '나의 양식=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의 등식이 성립된다.


예수님의 말씀하신 보내신 이의 뜻과 그의 일이란 다름 아닌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한 전도의 일이다.

사람들은 넉 달이 지나야(때가 안되었다..)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만,

예수님은 밭이 이미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다(때가 무르익었다..)고 말한다. (35절)


추수하는 밭에는 심고 거두는 행위가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내가 심은 것을 남이 거둘 수도 있고 남이 심은 것을 때마침 밭에 나간 덕에 내가 거둘 수도 있다. 

아무렇거나 그 밭엔 뿌리는 자와 거두는 자의 즐거움이 함께한다. (36절b)

이어지는 구절(39-42절)은 때를 저울질하지 않고 당장 밭에 나가 심은(복음을 외친) 우물가 여인의 얘기로 이야기를 맺는다. 

그녀의 '내가 행한 모든 것을 그가 내게 말하였다'는 단순하고 투박한 외침으로 말미암아 그 동네 중에 많은 사마리아인이 예수를 믿게 된다. (39절)

그들의 요청으로 예수님은 그 동네에 이틀을 머물게 되고 거기서 더 많은 말씀을 하신다.


동네 사람들의 고백이 감동적이다.

"그 여자에게 말하되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네 말로 인함이 아니니 이는 우리가 친히 듣고 그가 참으로 세상의 구주신 줄 앎이라 하였더라." (42절)


여인이 했던 심는 역할을 보면 내게도 희망이 생긴다.

꼭 그럴듯하게 심어야 하는 게 아닌 게다.

삼위일체와 구원론에 대해 해박하고 미려한 언어를 구사해야 하는 게 아니다.

내가 달라진 모습을 보이는 게 강력한 파종의 방법이고,

왜 달라졌는지, 변화되니 좋은 점을 얘기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전도일 수 있다.

다음 단계의 자람은 하나님의 예비하심 가운데 다른 손길을 통해 진행될 수 있다.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께서 자라나게 하셨나니』 (고전 3:6)

『좋은 소식을 전하는 사람들의 발이 얼마나 아름다운가!』 (롬 10:15)


[기도]

주님! 영혼의 풍성한 생명을 위해 풍부한 양식이 공급되길 원합니다.

그 풍부한 양식은 풍성한 파종이 있기에 가능하니 씨 뿌림에 열심을 내겠습니다.

파종의 지혜와 능력을 허락하소서. 


[오늘-하루]

*오늘도 수확의 기쁨이 풍성한 하루!

*밭에 나가 씨 뿌리기에 힘쓰는 하루!


************

"My food," said Jesus, "is to do the will of him who sent me and to finish his work. Do you not say, 'Four months more and then the harvest'? I tell you, open your eyes and look at the fields! They are ripe for harvest.

耶稣说:“我的食物就是遵行差我来者的旨意,并且完成他的工作。 你们不是说‘还有四个月才到收获的时候’吗?我告诉你们,举目向田观看,庄稼已经熟了,可以收割了。

매거진의 이전글 [하나님이 찾으시는 사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