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찬영 Sep 12. 2016

[교회는 헌금을 하는가?]

고린도후서 9:1-15


[교회는 헌금을 하는가?]

하나님께서는 온갖 복을 놀라운 방식으로 부어 주실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분이 꼭 해야 할 일을 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무슨 일이든지 넉넉히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시려는 것입니다. _고린도후서 9:1-15중 8절


[묵상]

헌금은 교회 내에서 불편한 화두이다.

그러나 실생활 가운데 돈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큰 만큼이나 신앙생활에도 헌금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헌금의 주체는 성도이고 받는 이는 하나님이시다.

다만 영이신 하나님이 헌금을 세어 사용하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드려진 헌금을 교회가 위탁 사용한다.

그러므로 교회는 헌금을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하는 일에 골몰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밑도 끝도 없이 마구 든 생각을 나열하면,

-행여나 그것이 선교에 관련된 일이라도 목회자 자신의 이름으로 선심 쓰듯 교회 재정을 사용해선 안 된다.

-교회 재정이 교회 자체의 운영에 대다수 소진되어서는 안 된다.

-연약한 교회를 돕고 불우한 성도를 돕는 일에 힘써야 한다.

-제 3국의 빈곤문제도 돌 볼 일이지만 주위의 불평등과 빈곤 문제가 우선이다.

-선교는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앞 마당에도 있다.

-때론 물질 자체보다 시간을 들여 마음을 나누는 것이 헌금보다 더 귀한 것임을 성도들에게 깨우쳐야 할 것이다.


바울은 마게도냐나 고린도의 구제헌금을 그대로 예루살렘 교회에 전달했다.

중개에 필수적으로 소용되는 인건비, 소요시간 비용 등을 자비량으로 충당했다.

현 시대에 그렇게 하진 못한다 할지라도 모 구호단체처럼 전문 외부 인력을 고용하여 다단계식 거리모금을 하고, 막대한 비용의 TV광고를 통해 아프리카의 곧 쓰러질 아이들을 클로즈업하여 끌어모은 돈으로 수억 원의 CEO연봉을 지급하면서 자국 내 조직 운영비용으로 상당부분을 소진하는 구조는 바람직하지 않다.

반면 알고 있는 모 NGO단체는 자체 운영비 충당을 30%로 제한하고 나머지는 직접 비용으로 사용한다.

후원 및 비용사용 현황은 작은 것 까지 후원자들에게 굳이 우편 발송하며 공개한다.


전자의 기형적인 구조가 오늘 날 조국 교회의 모습일 수 있다.

후자의 방법은 교회가 세상에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일 수 있다.

분명 성도들이 헌금에 대한 동력을 얻게 될 것이다.


생각해 보니 헌금을 내는 주체는 성도만이 아니다.

성도들의 헌금이 모여진 교회도 어엿한 헌금 사용의 주체다.

성도들의 헌금이 그런 것처럼 교회도 하나님의 뜻에 맞게 헌금을 드려야 한다.

헌금을 통해 하나님이 일하실 것이라는 믿음은 성도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교회(목회자)에게도 필요하다.

성도에게 헌금에 대해 권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회가 먼저 바른 헌금 사용의 주체가 되는 것이다.

교회가 필요한 것을 충분히 쓰고 남는 것을 헌금하는 것은 성도의 그런 행태에 말할 자격을 잃는 것이다.


헌금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표현한다.

내가 드린 오병이어가 놀라운 복으로 확산될 것이라는 믿음이 헌금에 대한 불편한 부담으로부터 성도와 교회를 자유롭게 한다.

"하나님은 온갖 복을 놀라운 방식으로 부어 주실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분이 꼭 해야 할 일을 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무슨 일이든지 넉넉히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시려는 것입니다." (8절, 메시지성경)


헌금은 성도의 삶을 풍성하게 하시고 의의 열매를 더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심을 경험하게 한다.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10절)

헌금은 성도와 교회에게 허락하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이것이 헌금할 수 있음에 감사해야 하는 이유이다. (14,15절)


<같은 본문 다른 묵상 : http://blog.naver.com/zanrong/185384986 (돈이 있는 곳)>


[기도]

주님! 헌금이 선물임을 깨닫게 하시니 참 감사합니다.

선물로 주신 성도의 헌금의 특권이 시스템적으로 잘 확장되어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고 견고케 하는 일에 효율적으로 사용되게 하소서.

많은 헌금으로 더욱 감사를 경험할 수 있는 축복을 허락하소서.


[오늘-하루]

*오늘도 내 만족을 위한 소비를 최소화하는 하루!

*시간의 십일조를 하나님 나라 확장에 드리는 하루!!


And God is able to make all grace abound to you, so that in all things at all times, having all that you need, you will abound in every good work.

神能将各样的恩惠多多的加给你们,使你们凡事常常充足,能多行各样善事。

매거진의 이전글 [하늘 분배 논리의 기적 효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