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찬영 Oct 15. 2016

[안식년, 희년 스피릿]

레위기 25:1-22

[안식년, 희년 스피릿]

그 오십 년째 해는 너희의 희년이니 너희는 파종하지 말며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며 가꾸지 아니한 포도를 거두지 말라_레위기 25:1-22중 11절


[묵상]

본문은 안식년과 희년 제도라는 독특한 제도에 대해 소개한다. 

안식년은 제 7년째 해에 땅의 경작을 멈추고 1년간 안식하게 하는 제도이다.

이는 땅의 지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도 있었고 하나님을 의뢰하는 시간을 경험케 하기 위한 것도 있었다. 


희년은 안식년이 7회 반복된 그 이듬해 곧 제 50년째 되는 해의 속죄일(종교력으로 7월 10일)에 나팔을 불면서 시작되어 그 다음해 속죄일까지 1년간 지켰다. 

희년은 안식년의 확장보완적인 성격으로 안식년에 적용되는 모든 규정이 그대로 적용되고 거기에다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실행되었다. 

첫째, 종들이 해방되었다. 

둘째, 채무자의 빚이 모두 탕감되었다. 

셋째, 기업(토지나 가옥 등)이 본래 주인에게로 되돌려졌다. 


그러면 안식년이나 희년제도에 대해 몇 가지 의문이 생긴다. 

첫째, 고용주 입장에서는 너무 손해지 않는가.

매 7년 마다 생업을 멈춰야 하고 희년에는 바로 전 안식년부터 희년을 거쳐 그 다음 해 실제 소산물을 얻는 때 까지 합하여 약 3년을 스탑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희년에는 종들을 다 해방시켜야 한다. 

자신의 토지도 원 주인에게 돌려줘야 한다. 

모든 것이 Reset(초기화) 되었다. 

(토지의 원주인이란 가나안 입성 후 각 12지파별로 분배받은 땅이 기원일 것이다.

그리고 더 거슬러 올라가면 땅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다.)


이 제도를 현재의 관점에서 이해하기도 힘들고 적용할 수도 없다. 

그러나 적어도 부의 엉킴과 과도한 집중을 막아 건전한 사회를 이뤄가는 효과가 있겠다.


둘째, 희년제도가 세팅되어 있는 토지의 가격은 어떻게 책정될까?

토지 거래가의 기준은 매 50년 마다 반복되는 희년을 중심으로 설정되었다. 

즉 다가올 희년을 기준으로 하여 그때까지 기간이 많이 남았으면 값을 그만큼 많이 받고, 기간이 적게 남았으면 그만큼 값을 적게 받았다. (15,16절)

토지의 거래 가는 기본적으로 사용기간 권리 구입 개념이었다. 

그러니까 희년까지 10년이 남았다면 지금 구입하는 것 보다 5년 후 토지구입 가격이 더 싸다는 얘기다. 

부동산 투기 개념이 접근할 수 없는 효과가 있겠다.


셋째, 안식년과 희년이 되면 각 1년, 2년은 어떻게 먹고 사는가?

실제로 희년에는 그 바로 전 해의 안식년 휴식, 그리고 희년 휴식, 그리고 다음 해 실제 소출까지 다시 1년의 시간 등 대략 3년 동안 먹고 살 문제가 대두된다. 

하나님은 이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내가 명령하여 여섯째 해에 내 복을 너희에게 주어 그 소출이 삼 년 동안 쓰기에 족하게 하리라" (21절)


복잡다단한 현재에 구약의 안식년과 희년제도를 적용하기엔 무리가 있다. 

그러나 고용주라면 그 정신을 계승하여 자신의 직장에 적용할 점을 찾는다면 유익을 누릴 수 있겠다. 

실제로 아는 회사는 7년 째 직원들에게 한 달간의 안식년 휴가를 제공한다. 

직원들은 이 시간을 통해 재충전하여 더 좋은 모습으로 회사 일에 임한다. 


안식년과 희년의 유익은 외부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개인의 삶과 신앙에 안식년과 희년제도를 적용함이 중요하다. 

죄인이었던 내가 예수님의 십자가 은혜로 말미암아 사탄의 사슬에서 해방되어 영원한 자유와 기쁨, 그리고 회복의 안식년과 희년에 동참하게 되었다. 


7년, 50년 마다 더욱 감격적으로 기념해야 겠지만 매일 내 마음이 희년의 상태이면 더 좋지 않을까.

그렇게 희년의 정신으로 기쁨이 충만하고, 자유하며 나누는 삶이길 소망한다.  


[기도]

주님! 안식년과 희년의 정신이 제 삶에 적용되길 원합니다.

모든 것의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고백하며 내게 베푸신 은혜를 감사하며 기뻐하길 원합니다.

거저 받았으니 다시 베푸는 삶을 살게 하소서.

[오늘-하루]

*오늘도 희년의 기쁨이 충만한 하루!

*행복한 나눔으로 풍요로운 하루!!


************

The fiftieth year shall be a jubilee for you; do not sow and do not reap what grows of itself or harvest the untended vines.

第五十年要作为你们的禧年。这年不可耕种;地中自长的,不可收割;没有修理的葡萄树也不可摘取葡萄。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에 짓는 초막의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