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경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경상 Jun 07. 2017

마음을 얻는 지혜 - 경청

#0074 - 2017년 책 52권 읽기 쉰세 번째 책입니다.

2주 동안 책을 거의 읽지 못했습니다. 그나마 이 책을 틈틈이 읽은 덕분에 오늘 아침에 이 책에 대한 얘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 또한 10년 전쯤에 읽었던 책을 다시 꺼내어 읽은 책입니다. 앞서 읽은 '마음을 움직이는 힘, 배려'에 이어서 '사람의 마음음 얻는 지혜'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10년 전쯤 이 책을 읽을 무렵 나에게 무엇이 필요했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30대 이전에 나를 알고 있는 이들이 지금의 나를 보면 많이 변했다고 합니다. 나와 또 나와 가장 가까이 있는 가족도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다행히도 그들의 생각도 나의 생각도 예전에 비해 긍정적으로 바뀌었다는 것은 일치된 생각입니다. 나의 변화를 이끌어 낸 요인이 꼭 집어 무엇이다라고 말하기 어렵겠지만 당시 읽었던 이런 책들이 많은 영향을 주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 책에 나오는 주인공인 홍보팀의 이 과장 역시 배려를 통해서 만났던 위차장과 마찬가지로 변하기 전의 나의 모습을 꼭 닮았습니다. 그러나 늘 이런 종류의 책이 그러하듯 그들도 인생에 있어 꼭 필요했던 사람, 만나야만 하는 사람을 만나서 새롭게 바뀌어 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내 인생을 긍정적으로 이끌어 줄 그런 멘토를 왜 만나지 못하는 것일까? 나의 현인은 누구일까?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나와 관계를 맺어왔던 많은 사람들 그리고 지금도 일을 통해서 만나는 사람들 또 일을 떠나서 만나는 사람들을 떠 올려 보았지만 내 인생에 영향을 줄만큼 영향력을 가졌던 사람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오히려 나의 경우는 내 주변의 다른 사람이 아닌 책이 그 역할을 대신한 것 같습니다. 사실 살면서 그런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쉽게 얻을 수 있는 행운은 아닙니다. 또 그런 사람이 내 주변에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깨치고 그를 통해 내 인생이 바뀌어 가는 것도 내가 준비가 되어 있어야만 가능한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는 굳이 내 주변에 그런 현인이 있는지를 찾는데 애쓰고 시간을 소비하기보다는 책을 통해서 내 인생을 조금씩 긍정적으로 바꾸어 보려 합니다.


http://gyeongsang.kr/170


매거진의 이전글 #0073 - 배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