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코딩에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경상 Oct 23. 2016

아두이노 우노 - (3편) Made in Italy

Arduino UNO Original vs 짝퉁... 어떤 차이가?

이번에는 아두이노 우노 오리지널과 카피 버전에 대해 비교해 보고자 합니다.

제가 처음 구입한 아두이노 우노는 짝퉁(카피)이었습니다.


https://brunch.co.kr/@hj1003/45


구입 시 판매자를 통해서 Original이 아니라 Copy 제품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구입했기에 속았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제가 구입한 짝퉁은 Copy 제품이라 Original과 작동뿐 아니라 구동 드라이버도 일치합니다. 저와 달리 일부 중국에서 구입한 제품들은 아두이노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가 아닌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짝퉁에도 급이 있다는 것이죠. 제가 구입한 제품처럼 Original과 동일한 부품을 가지고 Copy 한 제품도 있고, 기능은 동일하지만 다른 Chip을 사용한 제품도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링을 하다 보니 짝퉁을 구입한 일부 사용자들은 드라이버 설치 때문에 고생한 경우를 종종 만날 수 있습니다. 혹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서 구입하는 분이라면 구입 전에 이런 사항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Chip을 사용한 제품도 작동에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단지 윈도 상에서 구동 드라이버만 다르다는 것을 빼면 다른 것은 없다고 하네요.


그런데 제가 왜 부제를 'Origial vs 짝퉁'이라 했을까요?


두 제품의 사진을 통해서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좌(짝퉁)/우(Original)


먼저 앞면을 살펴보겠습니다. 어떤 차이가 보이시나요?

이렇게 보니 숨은 그림 찾기를 하는 것 같네요.

Copy 제품이고 같은 Chip을 사용하기 때문에 디자인이나 배열까지도 동일합니다.


제 눈으로 봤을 때 눈에 들어오는 몇 가지를 적어보면...


우측 상단에 아두이노 로고가 Original에는 있고 Copy는 없다.

Original은 기판 인쇄가 선명하고 깔끔하고 Copy는 흐리다.

Original은 아날로그 & 디지털 핀 단자가 일직선이고 Copy는 삐뚤어져 있다.
(이것 때문에 Copy 제품에 Add on 실드를 부착하려면 억지로 끼어 맞춘다는 느낌이 듭니다.)


좌(짝퉁)/우(Original)


이제는 뒷면입니다. 어떤 차이가 보이시나요?


역시 왼쪽 상단에 Copy는 아두이노 로고가 없고 Original은 로고가 있습니다.

Copy는 Design in Italy로 되어 있고 Original은 Made in Italy로 되어 있습니다.

Original은 품질 테스트가 되었다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고 Copy는 없습니다.

기판 인쇄 상태는 역시 차이가 보이네요.


중요한 것은 작동인데... 기능은 동일합니다. 짝퉁을 사용하셔도 문제가 없습니다.


Original은 어디서 어떻게 구입을 했을까요? 역시나 AliExpress입니다.



싱가포르에서 배송이 되어서 그런가? 20일 정도 걸렸습니다.

포장 상태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작동은 당연히 잘 됩니다.

이제 아두이노 구입과 설치가 아닌 활용법에 대해서 직접 사용을 해보고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작업공간입니다. 기존 책상이 비좁아서 작은 상을 하나 더 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딩 교육' 왜 필요한가? (2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