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현준 Jan 08. 2024

참치가 돌아다니는 수족관

가고시마의 아쿠아리움

가고시마의 명물인 사쿠라지마 화산을 구경하고 나서, 생각보다 일찍 가고시마로 돌아왔다. 원래 계획은 사쿠라지마 화산을 하루 종일 구경하는 것이었지만, 내가 실제로 돌아볼 수 있는 곳에 제한이 있어 4시간 정도의 일정만 있으면 충분했던 것이다.




조금 일찍 다시 가고시마 페리 터미널로 돌아와서 뭘 할까 하다가, 나중에 시간을 따로 내 다른 날에 가보려 했던 가고시마 수족관을 가 보기로 했다.




사실 나는 수족관을 좋아해서 볼만한 수족관이 있다면 열심히 찾아다니는 편인데, 가고시마 수족관도 구성이 괜찮다고 해서 기대가 되었다. 터미널 바로 옆이 수족관이라 조금만 걸어가니 바로 도착할 수 있었다.




표를 끊고 안쪽으로 들어가려 하니, 입구 쪽에서 어떤 노인이 갑자기 소리를 고래고래 지르기 시작했다. 그러자 얼마 지나지 않아 사방팔방에서 직원들이 몰려들었다. 그 모습이 어쩐지 내가 몇 번 봤던 익숙한 모습 같아서, 여기나 저기나 사람사는 것은 똑같구나 싶었다.




여하튼, 가고시마 아쿠아리움은 맨 처음에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수족관의 상층부로 올라가 관람을 시작하며 내려오는 형태로 되어 있었다. 에스컬레이터로 올라가니, 바로 앞에 거대한 수족관이 있었다. 수족관은 사이즈가 영화관의 스크린 만한 것 같아서, 한눈에 다 담으려면 꽤 뒤로 가거나 구석에서 바라봐야 했다.



에스컬레이터에서 내리자 마자 보였던 거대한 수족관




가고시마의 아쿠아리움에서는 참치를 볼 수 있다는 말에 참치가 어디 있을까 해서 열심히 찾아봤는데, 맨 처음엔 잘 몰랐지만 자세히 보니 바쁘게 돌아다니는 참치가 보였다. 사진을 찍고 싶어 열심히 셔터를 눌러 보았지만 참치가 너무 빠르게 돌아다니는 탓에 사진을 찍기 쉽지 않았다.




사진과 영상을 좀 찍고 나서 수족관을 따라 걸어가니 바로 앞쪽에는 수족관이 머리 위로 이어지게 구성을 해 둬서, 머리 위쪽으로 물고기들이 헤엄치는 것도 볼 수 있었다. 참치도 종종 머리 위로 지나가는데, 내가 생각한 것 만큼 큰 사이즈의 참치는 아니었지만 살아 헤엄치는 참치는 처음 보는 것 같아 재미있었다.




큰 수족관 안에 다양한 물고기들이 있었다




빠르게 움직여 찍기 쉽지 않았던 참치




전시관은 단순한 형태로 되어 있어서 앞으로 계속해서 걸어가면서 주위를 구경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 가족 단위의 손님이 많아 보여서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있어 좋았다.




맨 처음에 봤던 만큼 큰 수족관은 없는 듯 했지만, 작은 수족관도 예쁘게 잘 꾸며둔 것이 많았다. 안쪽에서 돌고래 쇼나 물고기 먹이주기, 전기뱀장어 먹이주기 같은 시연도 있었다. 운 좋게 전기뱀장어 먹이주기를 볼 수 있었는데, 전기뱀장어에 먹이를 줄 때 표시된 전력 수치가 올라가면서 전기 효과음이 나는 것이 문득 과연 진짜 전기뱀장어일까 하는 짖궂은 생각도 들었다.




작게 꾸며둔 수족관들 중에서도 예쁜 것이 많았다




생각보다 볼거리가 많았던 가고시마 수족관




이쯤 보면 다 끝나지 않았을까 싶은 때에도 계속해서 수족관이 이어져, 생각보다 큰 규모로 계속해서 볼거리가 이어졌다. 마지막 즈음 되니 단순히 수족관에 물고기만 둔 것이 아니라 슾지대의 맹그로브 나무와 뻘을 조성해 둔 것도 있어서 뻘 위에서 돌아다니는 망둥어 같은 생선도 볼 수 있었다.




중간에 바다 쓰레기가 바다 밑에서 어떻게 해양생물들에게 이용되는지 전시해 둔 것도 있었는데, 폐타이어나 페트병 같은 것에 해초나 따개비 같은 것들이 자라는 것을 보여주기도 했다.




마지막에는 인상깊은 것이 있었는데, 아무것도 없이 바닷물에 기포만 올라오는 수족관을 하나 만들어 둔 것이었다. 원래 번거로워서 설명을 하나하나 읽지 않지만 그 설명은 읽어 봤었는데, 우리의 후손에게 이런 아무것도 없는 바다를 남겨줄 수 없으니 우리는 이 바다를 잘 보존해서 넘겨주어야 한다 라는 내용이었다.




그 모습을 보면서 잠깐 생각에 잠겼던 것 같다. 나중에 오랜 시간이 지나면 바다에는 결국 그 어떤 생물도 남아있지 않게 되지 않을까. 그때 가고시마는 어떤 모습이고 사쿠라지마는 어떤 모습일까 하는, 알 수 없고 볼 수도 없는 미래가 문득 궁금해졌다.




수족관 구경 중 찍었던 물고기의 모습들




아쿠아리움 밖에는 돌고래가 자유롭게 활동하는 외부 수족관이 있다고 했는데, 운이 없는 것인지 아니면 내가 시간을 잘 못 맞춘 것인지 돌고래 모습을 볼 수 없었다.




텅 비어버린 수족관으로 나에게 생각할 거리를 남겨준, 규모와 기대했던 것에 비해 훨씬 구경할 것이 많았던 가고시마 아쿠아리움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홈쇼핑 보는 남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