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질문하는 임정아 Sep 04. 2022

용서란

나를 먼저 용서하라


(히어로 코드)를 틈틈이 읽고
실행하느라 애썼다.

'용서'에서 줄 긋고 메모하고 느낀 바가 크다.
용서의 요점은 자신의 증오심을 극복하는 것이고, 자기를 온전하게 통제하는 것이며, 악을 이겨서 악에다 악을 보태지 않는 것이고 악행의 희생자뿐만 아니라 공범도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

논어와 중용을 논하며 용서를 했다고 하는 내게 누군가가 "아직 멀었다"는 표현을 쓰는 바람에 순간 나도 모르게 발끈해서 계속 언쟁이 이어지고 감정싸움으로 번진 기억이 있다.

'나를 잘 알지도 못하면서, 그 사건을 헤아리지도 못하면서 네가 뭔데!!' 했던 것이다.

그는 그 사건과 나를 잘 몰라도 적어도 그 순간 나의 분노와 이성을 잃은 모습은 제대로 본 것이다. 그가 그렇게 짚어주지 않았다면 오래 '용서하지 못한 나'를 미워했을 테니까. 물론 현재는 그와 잘 지낸다. 잘 지내는 중이다.


살면서 만나는 미운 이들 중 용서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아주 악질인 사람들도  있고  가벼운 말실수나 부주의로 사이가 멀어진 이들도 있다.  옛말에 (부모 죽인 원수가 아니거든 다 용서하라)는 말도 있는데 사실 내가 마음에 미움을 품고 있으면 힘든 건 그들이 아니라 나 자신이다. 오래 묵은 감정일수록 꺼내어 씻어내야 한다.


용서란 내 안의 증오심을 극복하는 이며, 나를 온전히 통제하는 일임을 명심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태풍이 온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