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d Sep 12. 2020

인터뷰이 서치 페이지

글파도(글밥 먹는 노동자의 파이썬 도전기)

한동안 뜸했다. 매일 쓰는 글쓰기 관련 칼럼과 더불어 사보 마감 일정이 겹치니 파이썬을 켤 엄두가 나질 않았다. 하여 마지막 '글파도'를 올린 후 20여 일이 지나서야 새 프로그램을 짰다. 각 매체가 인터뷰한 사회 명사를 한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매달 인터뷰 칼럼을 기획하며 다른 매체의 인터뷰 기사를 참고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내가 마음속으로 정한 인터뷰이가 실제로 어떤 인사이트를 가졌는지, 다른 매체 인터뷰에서는 무슨 말을 했는지 미리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주로 살펴보는 5개 매체를 한 페이지에서 모아 볼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었다.


완성본을 공개한다.



각 매체는 팀원들로부터 평소 자주 참고하는 매체를 조사해 선정했다. 나름대로 서비스 이용자의 니즈를 반영한 결과물인 것. 채널예스, 김지수의 인터스텔라,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톱클래스, 북저널리즘이 그것이다.


사실 유튜브에도 EO, 신사임당 등 참고할만한 채널이 많다. 미처 유튜브 페이지를 크롤링하지 못한 점이 아쉽다. 유튜브는 페이지가 워낙 동적 요소가 많아서 크롤링이 어렵다. Selenium을 활용하면 금방 해결될 일인데 나는 미처 설치하지 못했다. 그래서 BeautifulSoup으로만 크롤링을 하려다 보니 작업이 제한적이었다. 언젠가 Selenium도 꼭 써보겠다.


또 한 가지 발견한 점이 있다. jinja2 언어와 konlpy 모듈이 서로 호환이 잘 안되는 것 같다. 이 페이지에 평판 분석기를 추가해서 인터뷰이별 현재 이슈도 한눈에 보도록 구성하려고 했는데, 파이썬 파일에서 konlpy를 불러와 jinja2로 html파일에 넘겨주자 리스트값이 모두 사라져버렸다. 값 자체가 사라진 것인지, 단순히 보이지 않는 것인지 사실 아직도 모르겠다. 더 시간을 끌 수 없어 포기했다.


가장 큰 소득은 기존 페이지와 연동하는 법을 익혔다는 것. 왼쪽 상단에 [뉴스 모아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일전에 만들었던 뉴스 모니터링 페이지로 이동한다. 뉴스 모니터링 페이지에서 [인터뷰이 서치]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인터뷰이 서치 페이지로 돌아오도록 만들었다.


프로그램이 필요한 독자를 위해 코드를 공유한다. 나는 다음 프로그램, 그다음 프로그램도 꾸준히 짤 것이다. 글쓰기와 파이썬 모두 놓치고 싶지 않다.


먼저 파이썬 파일인 app.py  



여기서부터 htiml 파일인 index2.html (index.html은 뉴스 모니터링 페이지다.)  



작가의 이전글 할 것: 낙담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